최상의 비즈니스 자금 환경을 위해
최적의 맞춤 솔루션을 설계하고 제안합니다.

고객사례

기타

교무금을 자동이체 서비스로 수납하는 천주교회가 있다?

2019-08-29
"효성CMS를 도입하고 교무금 봉헌이 편해졌다는 분이 많아요. 교무금을 봉헌하러 사무실에 들르기 힘든 교인들이 특히 좋아하십니다."

제주시에 있는 화북성당은 지난해부터 효성CMS(Cash Management Service)를 통해 교무금을 수납하고 있습니다. 효성CMS의 교무금 자동이체 서비스는 신자들이 교무금을 안정적으로 봉헌할 수 있도록 돕는 취지로 만들어진 서비스인데요. 얼마 전 효성에프엠에스가 가톨릭사회경제연합과 함께 천주교회의 교무금 자동이체 서비스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천주교와 많은 본당에서 효성CMS 도입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종교기관에서 효성CMS를 이용하면 어떤 점들이 좋을까요? 현재 효성CMS를 이용하고 있는 제주 화북성당의  사무장님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어떤 계기로 효성CMS를 도입하게 되셨나요?

“신부님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시작하게 되었어요. 교인들이 교무금이나 헌금을 봉헌할 때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방법이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이후에 효성CMS를 도입해서 교무금을 받고 있습니다.”

교무금 봉헌은 천주교인이라면 마땅히 내야 하는 의무 중 하나입니다. 세대 단위로 매년 자율적으로 봉헌 금액을 책정한 후에 월 단위로 봉헌하는데요. 이때, 교무금을 제때 내지 못해서 한 달 두 달 밀리게 되면 밀린 교무금에 대한 부담감으로 신앙생활을 중지하거나 포기하는 냉담자가 생기곤 합니다. 이러한 냉담자 발생 방지 차원에서도 교무금 자동이체 서비스가 도움이 되는데요. 천주교회의 안정적인 운영은 물론, 신자들의 편의와 신앙생활을 위해서도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Q. 기존에는 교무금을 어떻게 받으셨나요?

“기존에는 교인들이 성당 사무실에 직접 방문해서 현금으로 내거나 은행의 자동이체를 이용했어요. 아무래도 직접 봉헌 하시는 분들은 현금을 준비해서 사무실까지 와야 하니까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었죠.”

Q. 효성CMS 이용해보니 어떠세요? 교무금 관리가 더 잘 되고 있나요?

“우선 효성CMS를 이용하는 교인들이 편하다고 해주셔서 만족스러워요.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이용률이 높지 않지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편해하시고 앞으로 이용하는 분들이 점차 늘어날 것 같습니다.“

현재 화북성당에는 총 700세대의 교인 중 약 70세대가 효성CMS를 통해 교무금을 봉헌하고 있습니다. 노인세대가 많은 지역특성상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주로 젊은 신자들을 중심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교무금을 효성CMS로 수납하는 사례가 공유되면서 다른 천주교회에서도 효성CMS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Q. 혹시 종교기관에서 효성CMS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교인들의 거부감은 없었나요?

“거부감은 없었어요. 오히려 사무실에 들러서 현금을 내는 것이 힘들었던 분들은 교무금을 내야 할 날짜에 정해둔 금액이 자동으로 출금되니까 편하다고 하시더라고요.”

Q. 주변 성당에도 효성CMS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실제로도 주변에 있는 성당에서 저희가 효성CMS로 교무금을 받는 것을 알고 문의를 많이 주셨어요. 기능적인 부분이나 관리하는 측면에서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서 추천하고 싶어요. 물론 수수료 부담이 있을 수 있으니 이왕이면 작은 본당보다는 큰 본당에 추천합니다.”

헌금을 수납해야 하는 종교기관이라면, 효성CMS를 고려해보세요. 효성CMS는 교무금뿐 아니라 건축이나 특수 목적의 헌금 자동이체 또한 가능합니다.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젊은 세대의 적극적인 종교 생활을 위한 전자금융 서비스 이용으로 교회 운영을 튼튼히 하고, 신자들의 신앙생활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