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금융 라이프] 당신의 아이디어를 응원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모든 것

2018-11-18

티끌 모아 태산,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두 속담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요즘 핫한 크라우드 펀딩을 한 마디로 설명해주고 있는 말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이란, 주로 SNS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다수의 군중(crowd)으로부터 재원을 마련하여(funding)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자본을 구할 수 있고,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죠. 최근에는 전문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단순한 쇼핑이 아니라 아이디어와 스타트업을 후원한다는 의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투자자가 되어 새롭고 질 좋은 제품을 후원할 수 있어 더욱 각광받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을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후원도 하고, 쇼핑도 하고~ 크라우드 펀딩의 즐거움

온라인을 통해 다수의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크라우드 펀딩은 크게 후원형, 기부형, 지분투자형 등으로 나뉩니다. 후원형은 보상은 있지만 돈이나 이자가 아닌 다른 형태로 받는 투자, 기부형은 대가 없는 순수 기부를 목적으로 심리적인 만족을 얻는 투자, 지분투자형은 주식처럼 투자하고 비율에 따라 이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크라우드 펀딩은 선주문 후제작의 공동구매 방식의 후원형입니다. 창작자가 물품을 만들기 전에 후원자에게 미리 자금을 제공받아 제작되는 시스템으로, 투자자와 사업자는 크라우드 펀딩 중개업체에 의해서 관계가 유지됩니다. 무엇보다 후원자는 단순한 수익보다는 응원하고 싶은 스타트업 기업이나 아이디어 제품에 투자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또, 사업자는 금융기관보다 더 쉽고 빠르게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든든한 후원자를 통해 응원과 함께 제품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받을 수 있어 훨씬 유리합니다.

넌 마트 가니? 난 텀블벅에서 산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세계 최초의 크라우드 펀딩은 지난 2005년 영국에서 시작된 개인 대출형 서비스인 영국의 조파닷컴입니다. 이후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인디고고가 출현하면서 크라우드 펀딩이란 용어가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킥스타터가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유명합니다.

창작자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

최근 국내에서도 텀블벅, 와디즈 등의 사이트가 등장했는데요. 텀블벅과 같은 후원형은 창작자들이 자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프로젝트로 올리면 사람들이 후원하고 투자하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후원한다고 해서 무조건 리워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창작자가 설정한 목표 금액을 채우지 못하면 그 프로젝트는 펀딩이 무산되고 결제는 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이유는 바로 뛰어난 아이디어와 함께 품질 좋은 리워드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창의적인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동물보호 및 위안부 문제, 환경보호 등 사회적으로 좋은 취지를 가진 다양한 캠페인도 진행되고 있어 실용성과 유익함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후원식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은 초기엔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를 적극 활용하여 소셜 펀딩으로도 불리기도 했습니다. 사업자들에겐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후원자들에겐 참신한 제품을 누구보다 빨리 사용해 볼 수 있는 얼리어답터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이 밖에도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크라우디나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카카오 같이가치 등 여러 펀딩 사이트들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목적에 맞춰 꼼꼼한 확인이 필수! 크라우드 펀딩시 주의할 점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은 아무리 좋은 취지의 프로젝트라고 해도 자신의 투자 목적에 따른 리워드를 반드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 금액이 달성되지 않으면 바로 환불되지만,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환불해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또, 펀딩이 끝났다고 해서 곧바로 리워드가 발송되는 것은 아니므로 목표 금액에 도달하는 일정 기간 동안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은 후원형과 비슷한 방식이지만, 보상을 조건으로 하지 않으며 순수한 기부만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여러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며 마케팅과 제품 개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크라우딩 펀딩은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의미 있는 소비를 원하는 사람들을 만족시킬 좋은 기회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미래 경제를 이끄는 새로운 대안, 크라우드 펀딩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