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비즈 인포] 스타트업,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관리 대사전 - 결제편

2018-11-27

'자금을 관리하는 것'은 우리 생활에서 매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자금관리를 사업하는 사람들만이 알아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면 큰 오해입니다. 직장인, 학생, 가정주부 등 경제활동을 하는 이라면 누구든지 금융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자산을 보살필 줄 알아야 하죠. 물론 사업자라면 그 중요성이 더할 나위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렇듯 자금관리는 우리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과연 우리는 자금관리 용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효성FMS 뉴스룸에서 준비한 자금관리 대사전을 통해 그동안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잘 몰랐던, 혹은 헷갈렸던 용어들을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이번 자금관리 대사전은 '결제'와 관련한 용어들을 소개합니다.

 

에스크로(Escrow)란?

판매자와 구매자의 신용관계가 불확실할 때, 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제3자가 중개해 금전 또는 물품을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주로 온라인 쇼핑몰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PG(Payment Gateway)란?

신용카드사, 은행, 통신사 등 결제를 취급하는 회사와 쇼핑몰 사이에서 결제를 대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PG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결제 대행사(PG사)라고 합니다. PG는 에스크로와 함께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 대금을 결제할 때 주로 활용되는데요. 만일 PG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카드사, 은행과 일일이 계약을 맺어야 합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피하고자 쇼핑몰 사업자 대부분은 PG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펌뱅킹(Firm Banking)이란?

기업이 은행의 전용회선 또는 VAN사의 전산망을 통해 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업은 펌뱅킹을 통해 업무에 필요한 각종 자금을 지급하고, 지급 거래내역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대량 지급거래가 많은 기업에서 편리하게 사용합니다.

 

CMS란? - Cash Management Service

일종의 펌뱅킹으로 이용기관의 고객계좌에서 자금을 자동출금하거나 고객계좌로 자동입금하는 서비스입니다. 주로 물품 대금, 서비스 이용료 등 정기적인 납입이 필요한 사업 분야에서 안정적인 자금관리를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특히 효성CMS의 경우, 계좌 자동이체 뿐만 아니라 카드, 휴대폰을 통한 자동결제가 가능하며, 간편 동의, 전자알림 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해 이미 다양한 업종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급결제리스크란? 

예기치 않은 사정으로 인해 결제가 예정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손실 가능성을 말합니다. 결제리스크의 크기는 금융거래 규모와 결제 소요 기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금융기관 업무가 전자화되고, 거래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이 지급결제리스크의 관리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간편결제란?

온라인에 미리 신용카드나 계좌를 등록해둔 뒤, 비밀번호나 지문 인증을 통해 손쉽게 결제하는 서비스입니다. 공인인증서나 ActiveX 같은 복잡한 온라인 결제 절차를 대체하기 위해 나타났으며, 오프라인으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NHN 페이코,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이 대표적인 간편결제 사업자입니다.


에스크로, PG 등 온라인으로 결제를 해본 적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던 용어들이죠? 특히 사업을 시작한다면 절대 몰라서는 안 될 결제 관련 용어들을 알아봤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자금관리, 용어도 정확히 알고 이해해 헷갈리거나 놓치는 일이 없도록 더욱 신경 쓰도록 합시다. 효성FMS 뉴스룸에서는 앞으로도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꼭 필요한 금융 상식들을 알기 쉽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