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금융 라이프] “학원, 어디로 보내야 하지?” 우리 아이에게 잘 맞는 학원 선택 요령은?

2019-03-04

파릇파릇한 봄이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3월입니다. 긴장과 설렘 속에 새 학년을 맞이한 아이들과 함께 학부모들까지 덩달아 분주해지는 때인데요. 무엇보다 자녀의 부족한 과목을 보충해 줄 학원 선택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면서 마음은 더 조급해집니다. 안 보내자니 불안하고, 보내자니 어떤 학원이 좋은지 몰라 섣불리 고르기가 어렵죠. 특히, 수업 일수부터 교재, 관리, 수업방식 등 고려해야 할 부분도 많은 데다, 소문이나 광고만 믿었다간 오히려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기 쉬워 고민은 깊어만 갑니다. 그렇다면, 좋은 학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우리 아이에게 꼭 맞는 현명한 학원 선택법,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학원=성적 향상? 막연한 기대감은 버리기

학원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아이의 실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학원을 다닌다고 해서 누구나 공부를 잘하게 되는 것은 아니죠.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비싼 교육비를 지불했으니 당연히 좋은 결과를 기대하겠지만, 아이의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학원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처음부터 아이의 학습 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워줄 것인가를 고민하여 학원을 선택한다면 이러한 시행착오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1등이 다니는 학원? 우선, 아이의 성향과 성적 고려

아이의 성향이나 성적에 따라 학원을 선택하는 기준도 달라져야 합니다. 천천히 자신의 템포에 맞춰 학습하는 아이라면 과도한 경쟁보다는 편안하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학원이 적합합니다. 반면, 경쟁을 즐기는 성향이라면 테스트 등 결과에 따른 피드백을 수시로 접할 수 있는 학원이 잘 맞습니다. 또,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잡힌 상위권 아이라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특정 분야에 강한 전문학원이 도움이 됩니다. 노력이 더 필요한 중하위권은 철저한 학습관리 시스템을 갖춘 곳이 유리합니다. 

무조건 선행학습? 목표에 따라 공부 방법도 다르게

학습 목표에 따라서도 학원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는데요. 단순히 시험 성적을 올리려는 것인지, 경시대회 등 시험을 준비하는 것인지, 장기적인 입시를 목표로 하는 것인지를 먼저 정하면 학원 선택이 한결 수월해집니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 중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부족한 과목의 선행학습이 필요하다는 등 뚜렷한 목적이 있을 때 학원 학습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특히, 막연한 선행학습으로 과도한 학습을 강요하는 학원에서는 자칫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도 있으므로 경계해야 합니다. 학교 진도를 소화하면서 선행이 가능한 소수의 아이들 외에는 선행보다 학교 진도에 맞춰 복습과 심화를 도와줄 수 있는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명 강사 줄 서기? 아이와 잘 맞는 선생님이 좋은 강사

학원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강사들의 강의 수준이겠죠. 흔히 학원의 명성이나 명문 대학을 졸업한 강사의 이력이 학원 선택의 기준이 되고는 하는데요. 하지만 좋은 강사란 얼마나 많이 아느냐가 아니라 자신이 아는 내용을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원을 선택하기 전에 이미 강의를 들어본 친구에게 정보를 얻거나 미리 직접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수업 진행 방식과 교재 등을 확인하고 아이의 수준에 맞는 진도와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학원은 역시 OO동? 이동거리와 관리도 고려

학습적인 것 외에도 이동거리나 관리 등도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학원을 가는 데 너무 오래 걸리면 체력 소모가 심하고 시간도 낭비되므로 되도록 집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출결 상황은 물론, 수강 태도나 성적 향상 정도까지 일일이 체크해주고 학부모와 자주 소통하고 있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수강료는 한꺼번에 납부하지 말고 매달 한 번씩 결제하고, 결제일마다 학습 상담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매월 납부일을 챙기거나 방문해서 결제하는 것이 어렵다면, 자동이체서비스가 되는 학원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이 손수 혹은 아이의 손을 빌려 학원비를 결제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찾기 위해서는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받고 이것저것 확인해보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특히, 어렵게 선택한 학원을 자주 바꾸는 것은 시간과 돈의 낭비일 뿐 아니라 학업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처음 선택할 때 충분히 고민하고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