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인터뷰] 미수금 걱정 없는 세무 사무소의 비결은? 김종훈 세무사를 만나다

2019-03-27

한번 CMS를 써본 사람이라면 절대 이걸 놓지 못해요. 접해본 세무사라면 다들 이용할 거예요. 저희는 무조건 100% 이용이 거래 조건입니다.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 있는 세무법인 위드의 김종훈 세무사는 14년째 세무 사무소를 경영 중입니다. 40여 개의 고객사를 둔 그가 지금까지 세무 사무소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올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미수금 관리'를 철저히 한 덕분이라고 합니다.

미수금 관리의 중요성을 알면 CMS를 안 쓸 수 없어요

“사무장으로 일했던 선배 세무 사무실은 매출의 20% 정도가 미수금이었지요. 그중 장기 미수금만 2, 3천만 원 정도가 될 정도였으니 금액이 꽤 상당했어요. 특히 일이 바쁜 시기엔 더더욱 미수금을 일일이 챙기기 힘들었어요. 하지만 그러다 2, 3개월 이상 시간이 지나면 고객에게 미수금을 달라고 말하기가 어려워지기 일쑤였죠.”

김종훈 세무사는 창업 전, 선배의 세무 사무소에서 8년 동안 사무장으로 일하면서 미수금이 쌓이면 사업이 얼마나 힘들어지는지를 몸소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선배가 CMS를 이용해 미수금을 줄이는 것을 지켜봤던 그는 CMS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종훈 세무사는 세무 사무소를 개업하자마자 바로 BestCMS(베스트CMS)를 이용하기 시작했다는데요. BestCMS는 효성에프엠에스가 한국세무사회 공식 전산법인인 (주)한길TIS와 제휴해 만든 세무사 전용 CMS입니다.

세무사의 필수 서비스, BestCMS(베스트CMS)란?

BestCMS는 정기적으로 내는 세무 수수료의 수납관리를 자동화해주는 자동이체 서비스입니다. 수임 기장업체의 세무 수수료를 약정된 납부일에 계좌에서 자동 출금해 세무사 사무소의 계좌로 자동 입금해줍니다. 자동출금기능, 수금된 내역을 베스트빌 전자세금계산서로 자동 작성 기능, 세무포털에서 일/월별 수금 및 회원등록 현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BestCMS를 가입하면 세무포털의 미수 관리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무포털 한국세무사회 공식 전산법인인 (주)한길TIS에서만든 서비스입니다. 세무사 사무소 업무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아 제공해 거래처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수임 업체 관리 등을 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 개업하자마자 CMS를 이용하기엔 조금 부담스러울 수도 있죠. 하지만 미수금 관리의 중요성을 알면 CMS를 안 쓸 수가 없어요. CMS를 도입하기 전과 후의 수금률이 엄청 차이나거든요. 저는 CMS를 창업 초기부터 썼기 때문에 미수금이 쌓일 일이 별로 없었어요. 물론, 미수금이 아예 없는 건 아니에요. CMS를 하더라도 고객사 통장에 잔액이 없으면 돈이 빠져나가지 않거든요. 그래도 CMS 덕분에 다른 세무 사무소보다 미수금이 훨씬 적은 게 자랑입니다."

현재 김종훈 세무사는 고객사 40여개 업체 모두를 CMS를 통해 수금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무법인 위드는 CMS를 필수로 사용하는 조건으로만 고객사와 계약하기 때문입니다. 매달 기장료를 CMS를 통해 수금하고 있고, 조정료까지도 CMS를 통해 받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CMS를 쓰지 않았더라면 직원들이 훨씬 힘들었을 거예요

이렇게 김종훈 세무사가 BestCMS를 애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무 사무소 직원들은 스트레스가 많아요. 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게 제 숙제인데요. CMS를 쓰지 않았더라면 분명 직원들이 지금보다 훨씬 힘들었을 거예요. 돈이 들어왔나 안 들어왔나 확인하러 일일이 은행 계좌를 봐야 하고, 금액이 다 소액인데 받아야 할 숫자는 또 많고, 게다가 매달 수금이 되고 있는지를 봐야 하는데 상당한 일거리예요. 돈이 들어오지 않으면 고객사에 재촉도 해야 하니 너무 힘들죠. 특히, BestCMS는 다른 서비스와 연동되는 기능이 많은 게 장점이에요. 세무라인(세무 사무소용 세무 및 고객관리 서비스)을 이용하고 있다면 더욱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수금 히스토리를 한눈에 볼 수도 있고, 전자세금계산서와 연동도 되니까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김종훈 세무사는 BestCMS의 재출금 기능 덕분에 고객사의 재정상황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BestCMS는 고객사의 통장에 돈이 없어 수금되지 않은 경우, 일정 시간 후에 재출금 기능으로 수금되지 않았던 기장료를 수금합니다. 만일 재출금 기능으로도 수금이 계속 진행되지 않는다면 고객사의 통장 잔액이 항상 비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를 통해 고객사의 재무상황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것인데요. 그 덕분에 몇 달 째 미수금이 생기는 상황에 대해 더욱 잘 대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어려운 고객사의 상황을 미리 파악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도 참고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과 꾸준한 고객 관리가 오랜 경영 비결이랍니다

김종훈 세무사는 IT에 관심이 많습니다. 세무법인 위드는 고객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고객들에게 스마트폰 앱 프로그램과 전산장부시스템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원격지원 서비스까지도 마련했습니다. 세무법인 위드의 직원이 원격지원을 통해 고객사의 컴퓨터에 접속해 고객이 어려워하는 업무를 대신 처리해주곤 합니다. 세무 업무를 잘 처리하지 못하는 고객사 사장이 굳이 세무법인 위드 사무실까지 방문해 문제를 해결할 필요 없게끔 배려한 것이죠.

"고객사 사장님 중에서는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우리 사무실까지 달려와 급한 업무를 처리하게 도와달라고 하실 필요 없게 원격지원으로 저희가 고객사 컴퓨터에 접속해 업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서로 시간 낭비를 줄이고 힘도 덜 들일 수 있으니 얼마나 좋아요. 아마 세무 사무소 중에서 이런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저희가 최초일 거예요."

김종훈 세무사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그동안 세무 사무소를 운영하면서 인력이나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상당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세무법인 위드의 회의실에는 컴퓨터와 듀얼모니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고객들이 사무실을 방문하면 회의실에서 바로 큰 모니터로 세무 내역을 함께 보며, 최대한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라는데요. 이와 함께 온라인 커뮤니티와 단톡방도 운영하며 고객사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과 꾸준한 고객 관리가 세무법인 위드의 경영 비결인 셈이죠!

세무 사무소 창업을 준비 중인 세무사라면 김종훈 세무사의 노하우를 꼭 참고하세요. BestCMS(베스트CMS)를 이용해 고객 관리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하고, 세무 사무소를 안정적으로 운영하시길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효성에프엠에스는 세무사는 물론 여러 업종의 사업자분들이 CMS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