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비즈 인포] 안정적인 사업을 위해 꼭 들어야 할 사업자를 위한 금융 교육

2019-03-25

우리나라 사업자 수는 개인과 법인을 모두 합쳐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772만 명이 넘습니다. 1년 전 같은 달에 비해 약 40만 명이 늘어났는데요. 하지만, 국세청 국세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12월 한 달 사이에만 6개월 만에 폐업 신고를 한 사업자가 68만 명이었습니다. 신생 사업자가 늘어나는 만큼 폐업하는 사업자도 적지 않습니다. 폐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금난 때문일 텐데요. 현실적인 자금난에 계속 부딪히면 사업을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이를 막고, 계획한 대로 사업을 진행하려면 사업자는 무엇보다 금융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사업자에게 금융 교육이 꼭 필요한 이유는?

사업 초기에는 여기저기 목돈을 쓸 일이 많습니다. 사업을 위해 그동안 모아 놓은 자금을 쏟아붓기도 하고, 대출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수익이 나고 손익분기점을 넘기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업자 대출을 받았지만, 매출 부진으로 상환할 길이 없다거나 거래처에서 받은 어음이 부도 어음이 되어 큰 손해를 보는 등 최악의 상황을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업자를 힘들게 하는 자금난은 매출 부진뿐 아니라 ‘세금’이라는 이름으로도 찾아옵니다. 세금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도통 알지 못하고, 울며 겨자 먹기로 많은 세금을 내는 사업자들도 있습니다.

회사가 경영 악화로 문을 닫으면 이로써 끝이 아닙니다. 회사의 자금 문제는 사업자의 신용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신용 등급이 낮으면 사업을 재기할 때 은행 대출 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법인 사업자라 하더라도 회사 운영을 위한 대출이나 영업용 자동차 장기 렌트 등 신용이 필요한 부분에는 대표자의 신용 등급을 심사합니다. 이때 대표자가 신용카드 체납이나 대출 미상환 등으로 신용등급이 현저히 낮아진 상태라면 은행 대출이나 자동차 렌트를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예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업자 금융 교육이 있습니다. 금융 교육은 신용 등급 관리와 자산 관리, 세금 상식, 채무자 구제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사업자라면 회사와 자신을 위해서라도 꼭 시간을 내 금융 교육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를 위한 금융 교육, 어디서 어떻게?

금융 당국과 시중 은행은 사업자를 대상으로 금융 교육 또는 금융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 단계를 실행하는 사업자뿐 아니라 자금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금융 교육을 소개합니다.

한국금융연수원의 ‘자영업자가 꼭 알아야 할 금융 상식’

한국금융연수원은 ‘자영업자가 꼭 알아야 할 금융 상식’이라는 온라인 강의를 제공합니다. 강의 내용은 대출 계약 체크리스트, 금리 인하 요구권, 신용 관리 방법, 금융 사기 예방, 개인사업자 세금 제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자라면 이 온라인 강의를 꼭 듣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모두 이수하면 개인 사업자 대출을 받을 때 0.1~0.2%의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온라인 강의는 한국금융연수원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후 메인 화면 하단의 ‘자영업자가 꼭 알아야 할 금융 상식’ 메뉴에서 개인 연수를 신청하면 됩니다. 수강 신청 전에는 사업자 등록 번호를 써서 넣게 되어 있는데요. 사업자가 은행에 사업자 대출을 신청할 때 은행 담당자가 사업자 등록 번호를 조회해 온라인 강의 이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금보험공사의 ‘생활 금융 아카데미’

예금보험공사의 ‘생활 금융 아카데미’에서도 금융 교육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업자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사업자 중에서도 상대적 취약 계층에 속하는 시장 상인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강의 내용은 서민금융 지원 제도, 금융자산 관리, 예금자보호 제도, 신용카드 사용과 신용 관리, 대출·채무자 구제, 상속 관련 지식, 주택 연금, 금융 사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융 교육을 받기 원하는 시장 상인은 생활 금융 아카데미 홈페이지에 가입 후 시장 상인 금융 교육을 선택하고, 방문 교육을 신청하면 됩니다. 교육을 신청한 시장 상인에게는 예금보험공사의 전문 강사가 방문해 교육을 진행합니다.

KB국민은행의 ‘KB 소호 컨설팅 센터’

KB국민은행에서는 ‘KB 소호 컨설팅 센터’를 운영합니다. 이곳에서는 금융 전문가들이 예비 창업가 또는 기존 사업자들에게 자금 조달, 창업, 세무, 법률, 특허 등 다양한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자금 문제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들이라면 가장 적절한 해결 방법과 운영 관리에 필요한 금융 지식 등을 이곳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과 5대 광역시, 그리고 고양시, 수원시에서 총 12개의 센터가 운영 중입니다. KB 소호 컨설팅 센터는 KB 국민은행 홈페이지의 기업 서비스 메뉴에서 기업 지원 제도를 선택하거나, KB 소호 컨설팅센터 안내 대표번호(1588-9999)로 문의하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성공 두드림 세미나’

신한은행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성공 두드림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성공 두드림 세미나’에서는 소상공인에게 대출 관련 지식과 사업에 필요한 금융 지식, 안정적인 경영 관리 방법, 자영업자의 신용 관리 방법, 상권과 매출 관리 요령 등을 알려줍니다. 금융 전문가, 컨설팅 매니저 등이 강사로 참여하는 신한은행 ‘성공 두드림 세미나’는 올해 상반기에 강원도를 시작으로 주요 5개 도시에서 진행될 예정인데요. 신한 쏠(SOL) 앱에서 SOHO 강의 신청 메뉴에 들어가면 강의 일정 확인 후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는 자금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조언해 주고,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면 그 기회를 마다할 이유가 없죠. 사업자를 위해 제공되는 무료 금융 교육이나 컨설팅을 잘 활용해 지식을 얻고, 문제도 해결해보세요. 효성에프엠에스도 효성FMS 뉴스룸을 통해 사업자들에게 유익한 금융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효성FMS 뉴스룸에 자주 방문해 최신 트렌드와 사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