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비즈 트렌드] 바뀌는 여행 트렌드에 발맞춘 여행 산업과 서비스는?

2019-04-12

중국어를 전혀 모르는 여행자가 중국의 어느 소도시 식당에서 어려움 없이 음식을 주문합니다. 스페인어를 할 줄 모르는 여행자가 스페인 시골 마을에서 행인에게 길을 묻습니다. 스마트폰 통역 앱을 이용해 소통할 수 있던 겁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마음에 드는 숙소를 찾고, 항공편 가격을 비교하는 일은 이제 예사입니다. 또, 여행사에서 짜놓은 스케줄 대로 움직이기보다는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는 여행 경험이 많은 여행자들이 늘어나고, 여행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이 계속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달라지는 여행 트렌드에 발맞춰 여행 산업과 관련 서비스도 바뀌고 있습니다.

최신 여행 트렌드는 어떨까? 부킹닷컴이 발표한 2019년 8대 여행 트렌드

글로벌 온라인 숙소 예약 플랫폼인 ‘부킹닷컴’은 지난해 12월, 2019년 8대 여행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8대 여행 트렌드는 부킹닷컴에 등록된 1억 6천300만 개의 이용 후기와 호주, 독일, 프랑스, 미국 등 29개국 2만 1천500명의 여행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여행 트렌드를 살펴보면 여행자가 원하는 여행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1. 의미 있는 여행

소비하는 여행보다 다른 문화를 배우거나 새로운 경험으로 지식을 쌓는 여행을 선호하는 여행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응답자 중 56%가 ‘여행을 통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웠다’고 밝혔습니다. 응답자들은 목적이 있는 여행 유형 중에서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문화 교류(68%, 복수 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습니다. ‘자원봉사 여행(54%)’과 ‘해외 직무 실습(52%)’도 뒤를 이어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2. 쉽고 간편한 여행

올해는 여행에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음성 인식 기술 등을 활용하는 여행자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응답자들은 ‘모바일 앱을 통한 실시간 수하물 추적(57%)’과 ‘여행 준비와 예약 지원 및 기타 정보 제공 다기능 앱(57%)’ 등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고 응답했습니다.

3. 미지의 세계에 대한 갈망

응답자 중 60%는 ‘해저 숙소에서 묵어 보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여행 경험이 쌓이고, 익숙한 여행지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여행자들이 많아지면서 미지 세계를 여행하고 싶어 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응답자의 40%가 ‘우주여행의 가능성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고, 38%는 ‘실제로 우주여행을 고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4. 개인 맞춤형 여행

자신의 관심과 취향을 반영한 개인 맞춤 여행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응답자의 34%는 ‘맞춤형 여행 정보 제공 서비스를 원한다’고 답했고, 52%는 ‘여행자의 개별 취향을 반영한 디지털 투어 가이드와 같은 기술 혁신에도 관심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5. 사회 문제를 의식하는 여행

점차 여행지의 사회적 이슈를 고려해 여행지를 정하는 여행자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응답자의 49%는 ‘현지의 사회적인 이슈를 여행지 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한다’고 답했으며, 58%가 ‘자신의 여행이 현지인에게 악영향을 미칠 경우 방문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6. 에코 여행

환경 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여행을 추구하는 여행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86%에 달하는 응답자가 여행지에서 자신이 환경에 미친 영향을 상쇄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고 답했고, 37%는 ‘관광지에 버려진 플라스틱이나 쓰레기를 줍는 활동에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7. 직접 체험하는 여행

체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여행 트렌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응답자의 60%가 ‘물건을 소유하는 것 이상으로 경험 및 체험이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여행지의 맛집을 찾아가고, 자신이 원하는 특별한 숙소에 머물며, 공연이나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등 여행지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에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8. 짧지만 알찬 여행

올해는 짧지만 알찬 여행이 유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응답자 53%는 ‘2019년에 주말을 이용한 여행을 늘릴 계획이다’고 답했습니다. 짧지만 여행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이유는 편리한 교통 덕분인데요. 저가 항공이 늘어나면서 항공편이 많아지고, 항공 노선도 다양해졌습니다. 렌터카나 차량 공유 서비스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시간을 아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행 산업과 서비스,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

여행 트렌드를 살펴본 결과, 여행자 개인의 가치관과 목적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여행 형태가 점점 많아진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행 트렌드에 발맞춰 여행 산업과 서비스도 변화하고 있는데요. 특히 빅데이터와 위치 기반 서비스, 인공지능 등의 신기술을 접목한 여행 서비스가 인기입니다.

중국 기업 바이두의 AI 관광 가이드

중국 인터넷 기업 바이두는 와이파이 통역기를 출시했는데요. 최근에는 와이파이 통역기에 AI 기반의 관광 가이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현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를 여행하는 중국인 여행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바르셀로나뿐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해외 자유여행 정보 앱 ‘트리플’, ‘마이리얼트립’

‘트리플’은 우리나라 여행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해외여행 가이드 앱입니다. 여행지의 문화와 날씨, 환율, 교통 정보뿐 아니라 여행에서 빠지면 안 될 호텔, 관광지, 식당 등 현지의 최신 여행 정보와 리뷰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이 앱의 편리한 점은 따로 있습니다. 가고 싶은 곳을 표시해 두면 최적의 동선을 자동으로 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항공편과 호텔 예약, 여행자 보험 가입을 해당 앱에서 모두 진행할 수 있어 여행자들에게 편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해외 현지에서 생활하는 여행 가이드를 연결해 주는 앱입니다. 자유여행 중 문화 체험 또는 유적지나 박물관 해설, 근교 여행 등에 동행할 가이드가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여행자가 자신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게 여행 계획을 짜고, 일정 중에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해당 일정만 가이드에게 맡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앱을 통해 현지 렌터카와 항공, 숙소 예약도 가능하고, 관광지 티켓과 투어 버스 승차권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여행 가방 보관 장소 알선 앱 '내니 백(Nannybag)’ ‘백비앤비(BAGBNB)’ 등

숙소 체크아웃 후 공항에 가기 전까지 시간이 남았지만, 무거운 짐 때문에 남은 시간을 허비한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호텔은 대부분 체크아웃 후 여행 가방을 보관해 주는데, 여행 가방을 찾으러 다시 돌아오기 모호한 위치의 호텔을 방문하는 여행자에게는 이 서비스가 무용지물입니다. 숙박 공유 서비스를 이용한 여행자 역시 체크아웃 후 여행 가방을 맡길 곳이 없습니다. 이런 여행자들을 위한 앱이 바로 ‘내니 백(Nannybag)’과 ‘백비앤비(BAGBNB)’입니다. 카페나 상점, 호텔 등의 빈 곳을 가방 보관 장소로 대여해 주는 서비스로 보관할 수 있는 장소를 앱에서 알려줍니다. 가격은 약간씩 다르지만, 백비앤비의 경우 하루에 5유로 또는 6달러 정도이며, 보통 자정이 지나면 가격이 오릅니다. 보관소마다 운영 시간과 가격이 다르므로 위치와 가격, 이용 시간 등을 고려해 선택하면 됩니다.

수하물 위치 추적 앱과 연동되는 스마트 캐리어, 러기지 택

해외여행 중 수하물을 분실해 당황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여행 관련 인터넷 게시판에는 항공편 이동 중 수하물을 분실해 손해를 본 여행자들의 경험담이 적지 않게 올라와 있습니다. 수하물로 부친 짐이 비행기에 실리지 않았거나, 환승 과정에서 다른 비행기에 실리는 등의 이유로 수하물을 잃어버린 경우입니다. 항공사에 분실 신고를 하면 수하물 추적 과정을 거쳐 되돌려 받을 수 있지만, 길지 않은 여행 기간에 마냥 분실한 수하물을 기다리려면 불안하기 짝이 없습니다. 부킹닷컴의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57%가 실시간 수하물 추적 앱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을 반영한 것이 앱과 연동해 위치 추적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캐리어’입니다. 스마트 캐리어뿐만 아니라 일반 캐리어에 부착할 수 있는 ‘위치 추적 러기지 택(luggage tag)’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행은 인생을 더욱더 풍요롭게 합니다.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많은 사람을 만나며, 그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한 단계 키우는 기회를 맞습니다. 때로는 바쁘게 지내온 일상을 잠시 뒤로하고 여행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도 하는데요. 여행자들은 점차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천편일률적인 여행이 아닌 자신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여행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사업으로 여행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러한 여행 트렌드에 맞춰 사업을 계획해야 할 것입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