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금융 라이프] 신용카드 똑똑하게 쓰기! 카드 쪼개기로 최대의 혜택을 누리는 꿀팁

2019-05-15

얼마 전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자금 관리 노하우로 ‘통장 쪼개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통장 쪼개기는 돈의 흐름과 쓰임을 구분하여 과소비와 쓸데없이 새는 돈을 방지하고, 총 지출액을 파악하기에 적절한 방법이죠. 재테크를 더욱 똑똑하게 하기 위해서는 통장 쪼개기뿐만 아니라 ‘카드 쪼개기’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카드 쪼개기란, 말 그대로 카드를 여러 장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카드 쪼개기의 장점은 현금이나 한 장의 카드보다 다양하고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인데요. 카드를 한 장만 사용하면 잃어버릴 염려가 적고 관리도 편하지만, 월 지출액을 적절한 비율로 나누어 여러 장의 카드로 소비하면 카드별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메인카드와 서브카드로 카드 쪼개기 시작하기

그렇다면 카드는 어떻게 분리해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카드 사용에 익숙한 분들은 많게는 10장까지도 사용하며 혜택을 누린다고 하는데요. 카드 쪼개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메인카드와 서브카드, 두 장으로 시작하여 점차 여건에 맞게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카드와 서브카드의 차이는 카드의 사용 범위에 있습니다. 즉, 주로 사용하는 카드를 메인카드로, 부수적으로 사용하는 카드를 서브카드라고 지칭합니다.

메인카드는 생활비의 대부분을 결제하는 카드이므로 부가서비스를 잘 살펴보고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가맹점에서 할인・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보다는, 내가 즐겨 찾는 가맹점에서 결제했을 때 큰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가 더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커피를 즐겨 드시는 분이라면, 커피전문점에서 결제했을 때 높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강점인 카드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가령 ‘신한 Deep On Platinum+ 카드’나 ‘KB국민 청춘대로 마니아i 카드’ 등을 메인카드로 선택하는 것이죠.

서브카드는 메인카드의 월 실적을 충족한 후, 남는 금액만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한두 가지에 특화된 혜택보다는 다양하고 폭넓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가 좋습니다. 따라서 전월 실적 조건이 낮거나 없으면서도, 여러 가맹점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연회비 역시 부담스럽지 않은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런 카드로는 모든 가맹점에서 0.8%의 할인을 실적 조건 없이 제공하는 ‘KEB하나 SMART ANY 카드’나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가맹점 위주로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카드 B.Big(삑) 카드’ 등 카드사마다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처럼 메인카드와 서브카드를 선택하는 방법은 개인의 소비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카드를 선택하기 전에 평소 소비패턴과 향후 지출 계획부터 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 및 지출에 대해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면 혜택에만 치중하여 과소비하게 될 위험을 낮추고, 카드 쪼개기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딱 맞는 카드를 찾는 방법은?

카드 쪼개기를 결심했다면 이제 나에게 맞는 카드를 알아볼 차례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출시된 카드의 가짓수도 많고, 카드별로 특화된 장점도 다양하기 때문에 카드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때는 나에게 맞는 카드를 찾아주는 웹이나 앱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개인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카드를 추천하는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는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지출 관리 서비스를 운영하는 곳으로, 개인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적합한 카드를 추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월 지출액과 선호 혜택을 입력하고, 교통, 통신, 카페, 영화 등 카테고리별로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는 항목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카테고리가 세분되어 있고 항목별로 월평균 지출액을 입력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빠르고 편하게 특징별 카드를 검색할 수 있는 카드고릴라

신용카드 전문 사이트 ‘카드고릴라’ 역시 카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비패턴의 세부 사항까지 결과에 적용하는 기능은 없지만, 선택 항목을 간소화한 만큼 빠르고 간편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나에게 맞는 카드들의 특징이나 공통점을 파악하는 데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원하는 조건의 카드를 검색할 수 있는 핀다

금융 스타트업 ‘핀다’의 웹사이트 및 앱에서도 카드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혜택 유형과 연회비, 전월 실적, 관심 소비 분야 등을 필터로 설정하면 추천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필터를 좌측에 배치해 내가 설정한 조건과 결과를 함께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챗봇을 통한 카드 추천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보셔도 좋습니다.

소개해드린 웹사이트 외에도, 주거래은행이 있거나 금융 거래를 많이 하시는 분이라면 해당 은행 계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내게 맞는 카드를 조회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은행계 카드사에서는 은행 거래와 연계하여 대출 이자 할인, 수수료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무작정 인기 있거나 새로 출시된 카드를 카드 쪼개기에 활용하는 것보다는 앞으로의 계획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용카드는 편리한 소비 수단이지만 남용하게 되면 가계경제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카드 쪼개기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혜택을 조금 더 알차고 다양하게 누리기 위함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혜택에 치중해 과소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왕 사용하는 신용카드, 현명한 카드 쪼개기로 소비생활의 풍요로움을 더해보시기 바랍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