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금융 라이프] 나도 모르게 돈이 빠져나간다? 자동결제 꼼꼼히 살피기

2019-08-22

이제는 구매보다 구독・대여가 주목받는 시대입니다. 영화, 음악과 관련된 서비스에 이어 이제는 의류 대여, 취미까지도 정기 구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정기 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매달 결제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여주는 한편, 고객을 기존 제품과 서비스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락인(Lock-in)’ 효과가 있어 기업에도 이득이 됩니다. 하지만 판매자가 이를 악용해 이득을 취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을 ‘다크넛지(Dark Nudge)’라고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다크넛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피해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정기 구독 서비스와 함께 증가하는다크넛지피해 

‘다크넛지(Dark Nudge)’란 어둠이라는 뜻의 ‘다크(Dark)’와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의미의 ‘넛지(Nudge)’를 결합한 단어로, 비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신조어입니다.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하면서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다크넛지는 소비자가 화려한 광고와 입소문에 휩쓸리는 행위나, 한 번 결제하기 시작한 서비스를 변동하거나 해지하기 귀찮아 정착하게 되는 관성 심리를 악용한 상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저가’라고 해서 들어가보니 처음에 광고한 것과 다르게 부가적인 비용을 요구하거나, 고객에게 특별한 고지 없이 자동으로 과금 혹은 과금 연장하게 하는 등의 경우도 모두 다크넛지에 포함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술에 속았다고 생각하지만 번거롭고 귀찮아 딱히 불만을 제기하지 않고 부가 비용을 지출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서비스 가입은 별도의 절차 없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지만, 계정 탈퇴 시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를 하거나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만 할 수 있도록 하는 곳도 많은데요. 이 또한 다크넛지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크넛지는 주로 음원사이트, 숙박사이트, 업무 생산성 앱 등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이벤트나 과장 광고에 현혹되어 정기 결제를 했다가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의 2018년 보고서를 보면, ‘최근 1년 내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에서 ‘허위/과장 광고에 의한 피해’가 41.7%로 1위를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누구나 혹할 만큼 좋은 혜택을 내걸고 있다면 결제 전에 다크넛지가 아닐까 의심해보고 계약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는 게 좋겠습니다. 

자동이체는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철저한 관리가 필수!

다크넛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는 자동결제 되는 돈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자동이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본인 인증만 거치면 내 계좌와 카드, 자동이체를 한 번에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통신비, 보험료 같은 자동 납부와 함께 부모님 용돈, 적금 등 자동 송금도 관리할 수 있으며, 51개 금융사에 등록된 자동이체를 일괄적으로 변경・해지할 수 있어서 일일이 변동사항을 적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자동이체 현황을 한 번에 볼 수 있어 청구기관이 부당하게 등록했거나 계약이 종료된 자동이체를 삭제하지 않았을 때도 미리 대처할 수 있어 금융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모바일 앱 ‘어카운트인포’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본인인증을 거치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다크넛지로 피해를 받지 않으려면 구매 전 신중하게 고민하는 과정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매진 임박’ 등 결제를 부추기는 문구나 ‘최저가’, ‘폭탄세일’ 등의 자극적인 단어에 이끌려 섣불리 구매하지 말고, 제품 및 서비스의 상세 정보나 약관, 최종 결제 금액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정기 구독 서비스는 무료 체험 후 유료 서비스로 전환하기 전, 청구 업체에서 임의로 자동결제 기간을 연장하지는 않았는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해지 이후에도 결제된 내용은 없는지 꼭 확인해봐야 하며,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오늘 알려드린 ‘어카운트인포'와 같은 자동이체 관리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세심한 주의와 관리로 다크넛지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