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금융 라이프] 우리 아이가 다닐 태권도장, 현명하게 고르는 팁!

2020-03-02

젊은 부모님들 사이에서 태권도장이 인기입니다. 체력 훈련과 더불어 인성교육도 실시하기 때문에 아이의 심신을 건강하게 가꿀 수 있고 비용도 영어학원 등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부모가 아이를 돌보기 어려운 시간대에 태권도장이 그 역할을 대신해주기도 하죠. 신체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인 만큼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고, 아이와 맞지 않는 곳이라면 오히려 스트레스만 더할 수 있으니 신중히 선택해야 하는데요. 어떤 태권도장이 좋을지 선택하기 어렵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도움이 될 만한 체크리스트도 준비했습니다.

믿을 수 있는 태권도장의 필수 요건! 공인 여부와 안전성

우선 비교할 만한 태권도장 몇 곳을 골라보세요. 접근성을 고려하는 동시에 커뮤니티 사이트나 지역 모임 등을 통해 다른 부모의 경험담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이나 아이 학교와 가까워야 다니기 좋지만, 먼 곳일 경우 차량 운행 시간표를 미리 체크해보세요. 다만 지나치게 경품으로 등록을 유인하거나 홍보하는 곳은 주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적인 마케팅에만 치중해 수련생 지도에는 소홀한 곳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태권도장을 골랐다면 가장 먼저 한국태권도협회(KTA)에 등록된 곳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한국태권도협회는 단증 및 사범 자격증, 스포츠지도사 자격을 갖춘 지도자가 운영하는 태권도장만 등록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품・단증을 발급받으려면 협회에 등록된 태권도장 소속 수련생이어야 합니다. 즉 검증된 지도자에게 공신력 있는 수련을 받으려면 태권도협회에 등록된 곳에 다녀야 한다는 것이죠.

아이의 안전을 위해 체육시설업 신고 및 사업자등록이 된 곳인지도 살펴보세요. 태권도장을 운영하려면 해당 신고 및 등록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요. 체육시설업 신고를 위해서는 화재・안전・위생 등에 관한 시설 조건을 충족하고 피해손해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적법한 어린이 운송 차량 기준을 갖춰야 합니다.

현명한 태권도장 선택을 위한 체크리스트

태권도장에 방문했다면 아이가 마음껏 뛰놀고 수련받을 수 있을 만큼 넓은지 확인해보세요. 평수와 비교해 수련생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도 봐야 합니다. 격한 스포츠인 만큼 충분한 여유공간이 확보되지 않으면 다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가 청결한지, 환기가 잘 되는지도 중요합니다. 많은 아이가 접촉하는 곳인 만큼 감염병을 옮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나 코로나19와 같은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는 특히 더 중요하죠. 더불어 태권도장의 정돈 상태는 관장님의 도장 운영에 대한 마인드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이에 더해 남녀 구분된 화장실, 탈의실이 마련되어 있는지, 여아를 돌봐줄 여자 사범은 있는지도 꼭 확인해보세요.

관장은 태권도장의 중심 지도자입니다. 따라서 관장이 어떤 마인드로 태권도장을 운영하는지에 따라 수련의 질도 달라지겠죠. 우선 관장과 사범이 복장을 잘 갖추고 있는지를 관찰해보세요. 도복은 태권도 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련생 지도에 진지하게 임하는 관장은 복장을 단정히 하는 것에 소홀하지 않습니다.

또한 관장이 아이들에게 애정을 가지고 직접 지도하는 곳이 좋습니다. 장기 근무한 사범이 있는지도 확인해보세요. 사범이 자주 바뀐다는 것은 관장의 운영방식이 체계적이지 않거나 사명감이 부족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상담만으로는 자질을 가늠하기 어렵다면 다른 수련생들과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관장의 교육 철학이 수련생들에게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이죠. 아이들의 표정이 밝은지, 태권도장에 다니며 어떤 점이 좋은지, 관장님・사범님과는 친한지 등을 물어보세요. 

관장이 직접 지도계획서를 작성해 정기적으로 집에 보내주는 태권도장이 좋습니다. 관장의 교육에 대한 자세가 드러나는 부분일 뿐만 아니라, 수련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아이의 흥미를 유발할 만한 수업 내용인지도 고려해보세요. 최근에는 태권도를 IT 기술과 접목해 교육하거나 악기, 체조, 트램펄린 등의 놀이기구와 결합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생겨났습니다. 아이가 좋아할 만한 커리큘럼을 가진 태권도장에서 일일체험을 해보거나 관장과 상의해 적응 기간을 두고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련을 받고 활기찬 표정으로 돌아오는지, 기분 좋게 잠에 드는지 관찰해보세요.
인성교육이 체계적인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태권도를 통해 아이가 조금 더 긍정적이며 예의 바르게 거듭나기를 기대하시죠. 태권도는 예를 중시하는 무도로 인성교육도 수련의 일부로 봅니다. 따라서 인성교육에 신경 쓰는 태권도장은 기본 정신에 충실하며, 수련생 지도에 대한 애정을 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만히 앉아 듣거나 따라하기만 하는 인성교육을 지루해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는 태권도장이라면 아이들이 즐겁게 인성교육에 임할 수 있겠죠. 커리큘럼에 워크북이나 시청각 자료, ‘칭찬 스티커 모으기’ 같은 보상제도 등 인성교육에 흥미를 느낄 만한 요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알림뱅킹’ 등 체계적인 원비 결제 시스템을 갖춘 곳이 편리

체계적인 원비 결제 시스템을 갖춘 태권도장은 아이도 즐겁고 부모의 스트레스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집안일 혹은 직장생활로 바쁘게 생활 하다 보면 원비 납부일을 깜빡해 ‘아차!’ 할 때가 있죠. 실수로 자동이체 계좌에 돈을 넣어두지 않고 이미 납부했다고 착각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아이에게 카드를 맡겨 보내기에는 불안한 마음이 들죠.

효성에프엠에스의 ‘알림뱅킹’ 같은 원비 결제 시스템을 갖춘 태권도장을 이용하면 이런 불편함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원비를 낼 시기가 다가오면 자동으로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청구서가 오고, 휴대폰으로 바로 결제까지 할 수 있습니다. 사정이 생겨 배우자나 다른 가족이 원비 납부를 해야 할 땐 ‘청구서 전달’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청구서를 전달받은 사람이 본인의 결제수단으로 직접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아이 손에 들려 보내면 분실 우려가 높은 공지 사항이나 안내문도 알림뱅킹 청구서로 받을 수 있습니다. 관장과 통화가 어려운 맞벌이 부부도 부담 없이 수련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겠죠.

알림뱅킹은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결제를 하더라도 청구서를 모아서 볼 수 있는 것 또한 강점입니다. 이전까지 신용카드 이용 내역이나 계좌 출금 내역은 해당 카드사나 해당 계좌의 내역만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다니는 학원에서 알림뱅킹만 사용한다면 A 카드사, B 카드사, C 은행 계좌이체 등 서로 다른 결제수단으로 결제를 해도 청구서 내역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학부모가 알림뱅킹으로 여러 곳의 학원비를 결제하더라도 청구서 내역은 한눈에 볼 수 있어 자금 지출 관리가 편리합니다.

원비 납부에 신경 쓸 일이 줄어든다면 아이의 컨디션이나 태권도장 상황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뿐만 아니라 태권도장을 혼자 운영하는 관장님께도 든든한 운영 도구가 될 수 있겠죠. 태권도장 시설과 지도자 역량, 커리큘럼에 더해 원비 결제 시스템도 체크하셔서 아이와 부모님 모두 후회 없는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