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금융 라이프] 놓치기 쉬운 기부금 세액공제의 모든 것! 연말정산 때 필수

2021-01-05

작년 한 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훈훈한 기부 소식이 이어져 마음을 따뜻하게 했습니다. 마스크, 손 세정제 등 물품 지원뿐만 아니라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온라인 기부 등이 화제를 모았는데요, 국가에서는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해 연말정산 시 근로자가 지난 1년간 기부한 금액에 대해 정해진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기부금 세액공제’라고 하는데요, 기부금 영수증은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조회되지 않기 때문에 근로자가 직접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지난 한 해 특정 단체에 기부하신 분이라면 내가 낸 기부금이 어떠한 유형에 속하는지, 세액공제 금액 한도와 공제율은 어떠한지,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연말정산 시 놓치기 쉬운 기부금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부금에도 종류가 있다

기부금이란 타인(특수관계가 있는 자 제외)에게 사업과 직접 관련 없이 지출하는 재산적 증여의 가액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는 총 네 가지로 나뉩니다. 정치자금법에 따라 정당(후원회 및 선거관리위원회)에 기부한 정치자금 기부금,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는 법정 기부금, 사회·복지·문화·예술·교육·종교·자선 등 공익성을 고려하여 기부하는 지정 기부금, 우리사주조합원이 아닌 사람이 우리사주조합에 지출하는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기부한 금액이라고 해서 전부 공제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고, 국가기관에서 인증받은 단체에 기부한 금액에 대해서만 연말에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가기관이 기부금으로 인증한 단체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그렇다면, 연말 불우이웃을 도운 기부금은 어떠한 유형에 속할까요? 부양 의무자가 없는 노인·아동 또는 심신장애로 근로 능력이 없거나 사회 통념상 경제적 능력의 부족 등으로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도운 기부금은 지정 기부금에 속합니다. 법정모금기관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나 후원단체인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했다면  ‘자선’에 해당되어 지정 기부금에 속할 것 같지만, 국가에서는 이 두 곳의 기부를 법정 기부금으로 분류하니 유의해주세요.

기부금 세액공제 금액 한도와 공제율

기부금 세액공제는 근로자의 소득 요건의 제한에 따라 해당 과세 기간에 지급한 공제대상 기부금의 15%(1천만 원 초과분 30%, 정치자금기부금 3천만 원 초과분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 기간의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합니다. 공제 시에는 정치자금 기부금, 법정 기부금,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종교단체 외 지정 기부금, 종교단체 지정 기부금 순으로 세액이 공제됩니다.

올해부터 달라진 기부금 이월제도

기부를 자주 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기부금 공제 한도가 초과되기도 합니다. 이때 유용한 제도가 있는데 바로 기부금 이월제도입니다. 기부금 이월제도는 당해 초과된 기부금을 다음 해 연말정산 기간으로 이월해 공제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만약, 작년에 기부한 금액의 공제 한도가 초과됐다면, 올해 공제를 받으면 되는데요, 올해부터 기부금 공제 방식의 순서가 달라집니다. 작년은 당해 과세 기간 기부금, 이월 기부금 순으로 산입했다면, 올해부터는 이월 기부금, 당해 과세 기간 기부금 순으로 산입합니다. 이때 꼭 필요한 자료가 기부금 영수증입니다. 올해 기부금 공제 한도가 초과되는 분의 경우 내년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기부금 영수증을 잘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기부금 이월공제는 법정 기부금(2014. 1. 1 이후 기부분부터 가능)과 지정 기부금에 한해 가능합니다.

특별재난지역 자원봉사, 기부금으로 인정

특별재난지역에서 자원봉사 시, 봉사 용역 등에 대한 기부금 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법정 기부금으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특별재해 발생 시부터 복구 완료 시까지의 자원봉사인 경우에만 법정 기부금으로 인정되며, 지방자치단체장·지방자치단체장의 위임을 받는 단체의 장·자원봉사센터장이 발행한 기부금 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8시간당 1일로 환산되며 봉사 일수에 5만 원을 곱한 금액을 공제, 봉사일수 환산 시 소수점 이하는 1일로 계산합니다.

기부금 세액공제 시, 필요한 자료는?

기부처에서 발행한 기부금 영수증과 기부 내용을 기재한 기부금 명세서를 작성하여 원천징수의무자 또는 관할 세무서에 제출합니다. 정치자금기부명세서는 정치 후원금을 기부할 경우 후원회에서 발행한 선거관리위원회 명의의 정액 영수증 및 무정액 영수증, 또는 선거관리위원회 및 정치후원금센터에서 발행한 전자적 영수증을 준비합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에서 놓치기 쉬운 기부금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부처에 기부 영수증과 기부 명세서 등 자료를 요청해야 하는 만큼 미리미리 움직이는 것이 좋겠죠? 올해 연말정산 기한은 3월 10일까지인데요, 기부금 세액공제 외 나에게 해당되는 소득공제 내용도 꼼꼼히 살피셔서 연말정산이 주는 절세 혜택, 잘 누리시길 바랍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