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비즈 트렌드] 코로나 시대의 소비 키워드, 건강을 들어 올린 ‘덤벨 경제’가 뜬다!

2021-02-17

마스크 없이는 집 밖으로 한 발짝도 나갈 수 없는 세상이 된 지 어언 1년이 넘었습니다. 힘든 일상에 시달리면서도 그 어느 때보다 건강 관리에 집중하고 있는 요즘인데요. 바깥 활동이 제한되자 ‘홈트’나 ‘홈짐’ 등 집에서 운동을 즐기는 트렌드가 꾸준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건강 관련 제품의 매출도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건강과 체력 관리에 시간과 돈을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덤벨 경제’ 시장이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덤벨 경제’란, 근력을 키우기 위한 운동 기구인 ‘아령(dumbbell)’을 경제 현상에 덧붙인 말입니다. 즉, 집 안에서 운동을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며 건강식품이나 운동용품, 기능성 의류 등 홈 트레이닝 관련 제품들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가리킵니다. 특히,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관심이 높은 ‘워라밸’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건강 관리 트렌드가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코로나 시대에 더욱 주목받고 있는 덤벨 경제의 의미와 함께 좀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쩌다 재택~ 건강에 대한 최우선주의 ‘덤벨 경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건강 관리에도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배달 음식을 많이 찾게 되고, 운동량은 급격히 줄어들었죠. ‘확진자’를 피하려다 ‘확찐자’가 되었다는 우스갯소리가 더 이상 남의 얘기처럼 들리지 않는데요. 그럼에도 헬스장이나 수영장 등 실내 운동시설은 이용하기 꺼림칙하고, 마스크를 쓰고 운동하는 건 생각만 해도 숨이 찹니다. 운동할 시간이 없던 예전과는 달리 운동할 곳이 없어 운동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하지만 언택트 시대에 닿지 못할 곳은 없습니다. 유튜브 강습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득템한 운동기구를 이용하여 굳이 체육관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렇듯 건강에 대한 식지 않는 관심은 코로나19를 올라타고 소비 시장의 패턴을 바꾸는 덤벨 경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족, 소비 패턴을 바꾸다!

건강과 체력 관리에 대한 관심은 이미 코로나19 이전부터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지난 2012년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는 ‘덤벨 이코노미’에 대한 기획 기사를 보도하며 건강 관련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실제로 헬스장, 탁구장, 요가장 등의 운동 시설은 물론, 피부 관리업체 등과 같은 관련 시설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이르며 관련 산업이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특히, SNS와 유튜브 등을 통해 운동 방법을 공유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그동안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없어 운동을 미뤘던 일반 소비자들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홈트’가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했습니다. 이처럼 비대면 홈트 시장이 커지자 다양한 연령층에서 건강과 체력 관리를 위한 지출을 늘려가기 시작했는데요. 그중에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으면서도 구매력을 갖추고 디지털 기기 활용에도 능숙한 중장년층이 거대 소비층으로 떠올랐습니다. 은퇴 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이들의 달라진 소비 패턴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경제를 이끌어갈 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건강에 진심인 편, MZ세대가 이끄는 덤벨 경제

건강에 관심이 많은 40~60대와 함께 덤벨 경제 확산을 이끄는 또 다른 주인공은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의 M과 Z세대의 Z가 합쳐진 ‘MZ 세대’입니다. 자기 관리에 철저하고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이들은 자기표현에 대한 욕구가 강해 운동에 몰두하며 신체와 아름다운 몸매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데요. 특히, 다양한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즐기며 일과 생활의 균형을 추구하는 등 덤벨 경제의 새로운 주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MZ세대는 단순한 운동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 등 건강 관리 앱을 비롯하여 기능성 건강보조식품과 운동 보조기구, 스포츠웨어 등 관련 산업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관심은 ‘홈트’ 관련 산업에서 파생된 다양한 소비 패턴으로 나타나며 새로운 경제 현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즉,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쏟아진 관심은 경기 침체 속에서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내고 있는 것이죠. 이에 따라 ‘건강이 곧 자산’이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코로나 시대에도 덤벨 경제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건강이 일상~ 덤벨 경제를 이끄는 인기 아이템 Best 3

덤벨 경제는 건강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두는 사람들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강 관리를 게을리하지 않는 사람들의 심리를 얼마나 정확히 파악하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즉, 자투리 시간에 동영상을 보며 운동하고, 건강에 도움 되는 먹거리나 운동 효과를 배가할 수 있는 기구와 옷을 선택하는 이들의 적극적인 소비 활동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현상은 운동이 더 이상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일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일상이 된 건강 관리를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여는 것, 덤벨 경제에 거는 기대가 커지는 이유입니다. 그럼, 최근 급성장을 이루고 있는 덤벨 경제의 아이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 생체 지수 기록 앱을 이용한 건강 관리

언택트 시대를 맞아 다양한 스마트 제품이 출시되면서 사용자가 직접 운동 효과를 기록하고 분석하여 체계적인 계획까지 세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특히, 스마트 워치와 같은 몸에 지니고 다니며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혈압이나 당 지수 등 생체 지수를 기록해서 관리해주는 건강 관련 앱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어 일상 속 건강 관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 단백질 보충 식품 – 간편하게 섭취하는 영양식

‘홈트족’이 증가하자 식품업계도 출렁이고 있습니다. 운동 전후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단백질 제품이 주목을 받으면서 수요가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볍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액티브 뉴트리션(에너지바), 닭가슴살, 단백질 보충제, 성인용 분유 영양식, 프로틴 요구르트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는 이러한 단백질 제품들은 간편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시장 규모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애슬레저 룩 – 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기능적 결합

최근 요가나 필라테스, 헬스 등 특정 운동을 할 때만 입었던 레깅스나 크롭 티셔츠 등을 일상에서도 간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패션이 대세입니다. 운동하기에 적합하면서도 일상복으로도 입기 편한 옷을 가리키는 ‘애슬레저 룩’은 스타일과 기능, 두 가지 모두를 만족시키며 뉴 노멀 패션으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애슬레저 시장이 주목을 받자 패션업체와 스포츠웨어 브랜드가 속속 뛰어들면서 기능은 더욱 향상되고 패셔너블한 디자인까지 갖춘 활용도 높은 의류로 시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위드 워라밸~ 더 나은 삶을 위한 가치 있는 소비

건강을 추구하는 덤벨 경제의 새로운 소비 패턴은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먹기 쉽고, 맛도 좋으며, 용도별로 다양화한 건강식품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러 시간을 내기보다 일상생활 속에서 틈틈이 운동하는 경향에 따라 일상과의 경계를 허문 기능성 의류가 하나의 패션 트렌드로 정착할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을 위협받는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며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강한 욕구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것이죠. 특히,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 문화가 확산되고, 건강을 생각하고 레저 활동을 즐기는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건강과 편리함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가치 있는 소비는 더욱 주목받게 될 것입니다.


팬데믹이 빠른 시간 안에 종식될 것 같지 않은 상황에서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은 세대를 초월하며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을 키워드로 하는 덤벨 경제 역시 코로나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산업이 되고 있는데요. 건강함으로 꽉꽉 채워진 하루를 보내며 코로나19와 당당히 맞설 수 있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꿔나가는 것, 덤벨 경제의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