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비즈 라이프] 재택근무, 이제는 필수시대! 유연근무 근태관리 가이드라인을 확인하세요!

2022-08-23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재택근무를 포함한 유연근무를 적절히 허용해달라는 요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업에 따라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아가는 재택근무. 급변한 근무환경으로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명확하지 않은 실정인데요. 재택근무에 따른 근태 관리와 재택근무시 기업이 받을 지원혜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재택근무는 선택? 필수?

통계청에 따르면 재택근무자 수만 114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 9만 5000명에 비해 12배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재택근무의 도입을 희망하는 근로자도 55만 1000명에서 118만 8000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죠.

재택근무가 일상이 되면서 관련된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집(home)과 사무실(office)를 합친 홈피스, 일과 삶을 적절하게 섞는다는 워라블, 화상회의를 할 때 허리 위와 옷만 갖추어 입는다는 어퍼웨어 등이 재택근무 환경에 맞춰 등장한 신조어입니다.

이런 와중에 다시 출근 체재로 돌아가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업무의 효율성•생산성을 이유로 재택근무보다 출근을 원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한번 재택근무의 장점을 알게 된 직장인들은 재택근무와 같은 유연근무체제를 요구하는데요. 잡코리아가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7.3%가 재택근무를 희망하는 것으로 대답했습니다.

유연 근무에 대한 서로의 입장차가 분명한 만큼, 노사 간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재택근무 시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선택하거나 고려 중인 사업가를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할게요.

*근로시간, 연장근로는 어떻게 될까요?

1. 노사가 정한 업무의 시작과 종료 시간을 적용해 근로시간을 정합니다.
2. 사업장 밖 근무로 근로시간을 산정하기 어려울 때에는 소정근로시간을 근무한 것으로 간주하거나 근로자대표와 서면으로 합의해 정한 시간이 업무 시간으로 인정됩니다.
3.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31조에 따라서 정한 업무라면 근로자대표와 서면으로 합의한 시간을 근로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재택근무시 연장이나 야간 근로를 수행했을 경우, 가산수당을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복무관리, 재택근무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1. 재택근무를 하는 근로자 또한 복무규정 등은 그대로 적용하며, 근무지를 이탈하거나 사적용무 등으로 규정을 어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만약 대표가 재택근로자의 위지 정보를 수집하고자 한다면, 근로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3. 재택근무로 비품 사용 등은 사용자가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재택근무 중 산업재해가 발생한다면?

1. 재택근무 시 업무와 관련해서 부상이나 질병이 발생했다면 이는 업무상 재해에 해당합니다.

*재택근무 시행시 기업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1. 12주간 사업장 맞춤형 컨설팅 무료 지원
2. 맞춤형 컨설팅으로 재택근무의 정착을 위해 직무 진단 및 인사노무 관리 체계 구축, IT인프라 구축 활용방안, 정부 지원사업 참여 등 지원
3. 유연근무제 간접 노무비, 인프라 지원사업, 일터혁신 컨설팅,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중기부의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등
4. 현장의 애로사항을 신속 해결할 수 있도록 기업•근로자 대상 ‘재택 근무 1:1 직접 상담’ 강화
5. 재택근무 도입비용의 부담을 덜기 위해 재택근무에 필요한 프로그램•시설•장비 등을 구입할 경우 인프라 구축비용의 50% 범위에서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
6. 재택근무에 따라 추가적으로 생기는 사업주의 인사•노무 관리비용도 근로자의 재택(원격)근무를 하는 횟수에 따라 1년간 360만원까지 지원

재택근무 관련 컨설팅은 노무사에게

비즈니스별 재택근무와 관련해 컨설팅이 필요하다면 노무사에게 문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재택근무에 따라 근로계약서 검토, 취업 규칙 등 인사노무 관리 체계를 점검받거나 구축할 수 있으니까요. 재택근무를 계획 중인 사업자라면 다각도로 인사 관련 노무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앞으로 재택근무와 출근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근무 방식이 자리를 잡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합니다. 변화된 근무환경에 따른 시스템만 뒷받침된다면, 사무실 유지 비용을 줄이고 이를 사업에 투자해 오히려 비즈니스를 확장시킬 수 있는 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