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금융 라이프] 노인도 금융 지식이 중요? 어르신 명절 선물엔 금융 교육도 함께!

2019-01-29

설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명절에는 그동안 고마웠던 분들께 감사의 선물을 전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명절에는 부모님과 집안 어르신들께 특별한 선물을 하면 어떨까요? 요즘 빠르게 변하는 금융 기술과 지식을 알려드리는 겁니다. ‘내가 굳이 알 필요가 있나?’ 하는 어르신도 계실 테지만, 일단 알고 나면 ‘왜 진작 이렇게 유용한 걸 몰랐을까’라는 생각을 하실 거예요.

빠르게 변하는 금융 기술과 지식, 고령자도 알아야 하는 이유

금융 기술이 발달하면서 은행 영업점에 가지 않아도 PC나 스마트폰으로 여러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계좌 잔액 확인부터 송금, 공과금 납부, 적금 가입까지 모바일 뱅킹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면 영업점을 방문했을 때보다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더 많습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뱅킹으로 적금을 들면 이율 혜택을 더 주는 경우도 있고 때에 따라 이체 수수료를 면제받기도 합니다. 환전할 때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환율 우대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금융 기술이 발달하면서 금융 사기도 다양한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는데요. 금융 기술과 관련 지식을 알면 금융 사기를 피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이용이 서툰 노인분들은 이런 정보와 혜택에서 소외되기 쉽습니다. 그러다 보니 혜택을 누리기는커녕 피해를 보는 일이 생깁니다. 이제는 노인분들도 금융 지식을 키워야 할 때입니다.

고령자 금융 교육을 위해 금감원의 금융 가이드 활용

금융감독원에서는 고령자를 위해 『반짝반짝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 가이드』를 발간했습니다. 글자가 크고 이미지로 설명되어 노인분들이 보기에 편하게 만들어진 책입니다. 이 책은 총 3권으로 구성되었으며, 1권 『탄탄한 노후를 위한 금융생활설계』, 2권 『금융사기 예방과 노후자산 정리』, 3권 『바로 지금! 꼭 알아야 할 디지털 금융』으로 나뉩니다.

1권 『탄탄한 노후를 위한 금융생활설계』에는 은퇴 후 재취업과 노후 관리를 위한 금융 상품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재취업을 할 경우 마음가짐부터 재취업 정보를 얻는 곳, 취업과 창업 시 사기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할 부분 등을 알려줍니다. 또한 국민연금, 기초연금, 개인연금 등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이 가입한 연금을 모두 확인하는 방법도 안내합니다. 펀드, 대출, 신용 관리에 대한 정보도 함께 실려 있습니다.

2권 『금융사기 예방과 노후자산 정리』에는 보이스 피싱, 파밍, 스미싱, 메신저 피싱 등을 실제 사례와 함께 자세히 알려줍니다.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금융 사기 피해를 봤을 때 대응 방법도 나와 있는데요. 생애 마지막을 준비할 때의 자산 정리 방법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부채 정리부터 자신의 보험과 주식, 부동산 등 잊고 있던 자산을 모두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상속과 증여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3권 『바로 지금! 꼭 알아야 할 디지털 금융』에는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 사용 방법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부터 계좌 조회와 이체를 따라 해 볼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줍니다. 앱카드와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방법, 사용 시 주의점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고령자의 전자 금융 활용 방법은?

1. 연금 수령액 조회로 노후 자금 관리

은퇴를 앞두거나 연금을 받을 연령이 되면 노후 자금에 관심이 쏠립니다. 자신이 받을 연금이 모두 얼마일지 통합 연금 포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모두 확인할 수 있어, 보다 편하고 쉽게 연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금융 상품 통합 검색으로 은퇴 후 예금, 적금 상품 가입

은퇴 후에는 수입이 급격히 줄고 이에 반해 물가는 계속 올라 불안한 마음이 들기 쉽습니다. 퇴직금이나 노후 자금을 금융 상품에 가입해 관리하거나 그것으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금융 상품을 비교하고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계좌 통합 서비스 앱이나 웹 등을 활용하면 자신에게 맞는 금융 상품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없이 시중 금융 상품을 모두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지갑을 깜빡해도 모바일로 간편 결제

간편 결제 서비스도 고령자에게 활용도가 높습니다. 카드나 지갑을 깜빡 잊고 외출하는 경우, 스마트폰 하나로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 간편 결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도 간편 결제 서비스에 익숙해지면 지갑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으므로 편리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간편 송금 서비스로 손주 용돈, 회비 송금

간편 송금 서비스 역시 고령자들 사이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손주에게 용돈을 주고 싶은데 당장 현금이 없을 때, 멀리 있는 친인척에게 돈을 보낼 때, 모임 회비나 문화센터 회비 등을 지급할 때 등 간편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송금했는지 잘 기억나지 않을 때도 이체 결과 조회로 이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유용합니다.

간편 송금 서비스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은행 영업점에서는 고령자를 위해 직접 모바일 앱을 안내하기도 합니다. 핀 번호를 등록하면 이 번호만으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어 사용해 본 노인분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5. 금융 사기 예방

공공기관으로 속여 돈을 가로채는 보이스피싱이나 문자메시지 URL을 이용한 스미싱, 친구나 가족인척하며 돈을 입금하게 하는 메신저 피싱 등 금융 사기는 여전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보이스피싱 피해가 가장 큽니다. 금융감독원의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에서는 실제로 신고된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도록 녹음본을 제공합니다.

만약 금융 사기를 당했다면 금융 회사에 지급 정지를 신청하고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영업일 3일 내로 피해 구제 신청을 하면 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채권 소멸 절차를 공고하고 환급 금액을 결정하면 금융 회사에서 피해 환급금을 지급합니다.

금감원에서는 전자 금융 서비스 이용 사례를 7~8분 정도의 드라마로 제작했습니다. 5편의 짧은 드라마에는 고령자가 속해 있는 한 가정이 전자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며 겪는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전자 금융 서비스에는 무엇이 있는지, 활용 방법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재미있게 다룹니다. 『반짝반짝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 가이드』 PDF 파일과 동영상은 금감원,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명절에 온 가족이 모였을 때 금융 가이드 동영상을 함께 시청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 자리에서 바로 스마트폰 은행 앱 사용법을 알려드려도 좋고, 집안 어르신들을 위해 PDF 파일을 프린트해 둘 것도 추천합니다. 용돈을 드리거나 홍삼 등 선물을 드리는 것도 좋지만, 전자 금융 사용법을 알려드리는 것도 어르신들께 좋은 선물이 될 것입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