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비즈 팁] 알림뱅킹을 쓰고 있다면? 알림뱅킹 이용을 위한 FAQ

2020-03-09

카카오톡으로 청구서를 받아 스마트폰으로 간편히 결제하는 알림뱅킹! 알림뱅킹은 2019년 7월에 출시한 효성에프엠에스의 신규 서비스인데요. 반년 새 알림뱅킹을 이용하시는 사업자분들이 꽤 늘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궁금한 것들을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곤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알림뱅킹을 이용 중인 사업자분들이 자주 하는 질문을 모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알림뱅킹을 쓸 예정이거나, 알림뱅킹을 쓰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셨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Q. 고객에게 청구서를 발송하겠다는 것에 대한 동의서를 받지 않아도 괜찮을까요? 

고객에게 따로 동의서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알림뱅킹 사이트에서 고객을 회원으로 등록한 뒤, 청구서 만들어서 발송하면 되는데요(회원 등록은 이름,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가능합니다). 청구서를 받은 고객이 스마트폰에서 알림뱅킹 이용약관에 동의 후, 결제정보(신용카드 혹은 계좌번호)를 입력해 직접 결제하면 됩니다. 다만, 고객이 갑작스레 청구서를 받으면 놀랄 수 있으니 미리 청구서가 발송될 거라는 점을 안내해주면 좋겠죠? 

Q. 고객이 청구서를 받으면 앱을 설치해야 하나요?

앱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카오톡 알림톡(또는 문자 LMS)으로 알림뱅킹 청구서를 받으면 알림뱅킹 가입 절차를 진행(약관 동의 및 본인인증 등)한 뒤 바로 청구서 비용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Q. 청구서를 결제하는 경로는 어렵지 않나요?

결제 경로는 매우 간단합니다. 고객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청구서를 처음 받게 될 경우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가입을 하고 등록한 결제 수단으로 청구서를 결제한 이후에는 결제 때마다 동일한 PIN 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본인확인과 로그인은 처음 1회만 진행하면 되는데요. 이후에는 PIN 번호만 입력하면 청구서 확인과 결제까지 가능해 매우 편리합니다. 

Q. 청구서를 발행할 때 금액과 내용은 자유롭게 쓸 수 있나요?

보내는 사람마다 자유롭게 작성 가능합니다. 알림뱅킹 청구서 만들기에서 상품명, 청구금액, 청구서에 넣을 메시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항목으로 청구서를 보낼 경우에도 일괄로 여러 개의 청구서를 한 번에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청구서 메시지는 회원마다 자유롭게 쓸 수 있어 편리합니다. 고객에게 특정 안내문을 보낼 때 활용하면 좋은데요. 예를 들어 사업자가 학원을 운영 중이라면 학부모에게 보낼 가정통신문 메시지를 적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태권도장에서 알림뱅킹을 활용하는 방법은? >> 클릭!

Q. 청구서를 받으면 반드시 결제해야 하나요?

청구서를 받더라도 원하지 않으면 결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객이 결제하지 않아 청구서의 납부기한이 지나게 될 경우, 기한이 지난 청구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럴 땐 청구서를 다시 발송하면 됩니다. 

Q. 청구서 만들기를 할 때 '납부기한은 최대 1개월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어쩌죠? 

사이트에서 청구서를 만들 때 납부기한을 1개월 이내로 조정해주세요. 그러면 청구서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집니다. 

Q. 혹시 회원을 삭제하면 해당 회원의 결제 내역도 같이 삭제되나요?

프로그램에서 회원을 삭제하더라도 그 회원이 결제한 내역은 남아있습니다. 회원 관리와 결제 내역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알림뱅킹은 학원, 정기배송, 렌탈 업체와 같이 정기적으로 고객에게 대금을 수납 받아야 하는 사업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휴대전화 번호만 알면 고객에게 모바일로 청구서를 보낼 수 있어 간편합니다. 결제를 깜박 잊고 있는 고객에게 청구서 납부를 독촉하느라 일일이 전화할 필요도 없습니다. 알림뱅킹이 알아서 청구서 결제 알림을 보내기 때문이죠. 이제 고객에게 돈 얘기 어렵게 하지 마시고 편리한 알림뱅킹을 이용하세요! 

알림뱅킹을 사용하는 사업자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용하는 분이 늘어나는 만큼, 고객 문의도 늘고 있는데요. 효성에프엠에스에서는 이런 문의 사항과 피드백을 잘 반영해 서비스를 더욱 업그레이드해 나가겠습니다. 알림뱅킹은 많은 사업자분에게 더욱 사랑받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효성CMS와 알림뱅킹의 차이는? >> 클릭!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