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금융 라이프] 어린이집 고르는 법,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2020-12-21

잊을 만하면 터져 나오는 어린이집 사건·사고 소식은 아이를 맡긴 부모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합니다. 하지만 부족한 정보 탓에 어떤 어린이집이 좋은 어린이집인지 가늠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죠. 요즘은 동네 맘카페나 다양한 보육 포털 등을 통해 쉽고 빠른 정보 공유가 가능해져 조금만 신경 쓰면 어린이집을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안심하고 맡길 수 있으면서도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어린이집을 고르는 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부모가 선택하는 어린이집

좋은 어린이집을 구분하는 기준은 부모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어떤 점을 우선순위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좋은 어린이집이더라도 막상 방문해보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눈에 띄기도 하죠. 자신의 선택 기준에 맞는 어린이집을 고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 곳을 방문해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맞춤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www.childcare.go.kr)’을 살펴보거나 주변의 평가를 수집하는 등 객관적인 정보를 미리 파악해두고 반드시 방문 상담을 통해 일일이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할 땐 궁금한 내용을 정리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꼼꼼히 비교하고 검토해보세요.

-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형 어린이집, 각각의 장단점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하고 운영하는 국공립 어린이집은 믿고 보낼 수 있어 경쟁이 치열한데요. 하지만 집이나 직장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이라면 등·하원이 힘들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민간형 어린이집은 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하고 위치가 좋지만, 정부에서 지원받는 교육비 외에 특별활동비, 차량 운행비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 자세히 보기 >> 클릭!

- 어린이집 차량 이용은 가능한가?

매일 오가는 곳이기 때문에 집과의 거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도보로 다닐 수 없다면 어린이집 차량이 운행하는지를 미리 알아보고, 차량을 이용하게 되면 미리 운영 방식이나 비용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차량 운행 시 교사가 함께 탑승해 이동하느냐는 것인데요. 사고가 나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를 대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 아이들이 먹는 급식은 위생관리가 철저한가?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긴 부모의 가장 큰 걱정은 역시 먹거리죠. 따라서 방문 확인을 통해 안전한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조리실은 위생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통합정보공시 사이트(http://www.childinfo.go.kr/main.jsp)를 이용하면 안전 및 위생관리에 위반되는 사항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재원생이 40명 이상이면 조리사를 채용해야 하며, 100명 이상일 경우엔 의무적으로 영양사를 두어야 합니다. 또, 유기농 식자재의 사용 범위를 확인하거나 공급받는 업체가 어디인지도 확인해두세요.

- 아이가 생활하는 환경은 깨끗하고 안전한가?

아이들이 오래 머무는 실내 공간은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갖췄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창문에 안전장치가 있는지, 화장실과 계단 문턱 높이는 적당한지, 바닥은 미끄럽지 않은지, 칫솔이나 양치 컵은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등등 구석구석을 자세히 살펴봐야 하는데요. 이와 함께 어린이집 주변에 유해 시설은 없는지, 도로변에 가까워 위험하지 않은 지 등도 알아보세요.

- 평가인증을 받은 곳인가?

어린이집 평가인증은 보건복지부에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더욱 나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준인데요. 보육 환경, 운영 관리, 보육 과정, 상호작용, 건강과 영양, 안전 등 6가지 영역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국가 인증이랍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을 선택하기 전에 평가인증을 받은 곳인지 아닌지를 꼭 확인해 보세요.

믿는 만큼 자란다! 아이가 즐거운 어린이집

어린이집 선택이 까다로운 이유는 제일 먼저 우리 아이와 잘 맞는 곳인지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죠. 엄마 눈높이에 맞춘 세련된 인테리어와 풍족한 장난감 등은 아이에겐 중요치 않을 수 있어요. 오히려 우리 집과 비슷한 푸근하고 아늑한 분위기에서 아이는 마음의 안정을 얻고 편안하게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의 아이에게는 바깥 놀이나 다양한 특별활동을 할 수 있는 어린이집이 적합합니다. 아이의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두고 교육 프로그램이나 환경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것, 어린이집 선택의 중요한 기준입니다.

- 교육 과정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대부분의 어린이집에서는 일간, 주간, 월간 계획에 따라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우리 아이의 성향과 잘 맞는지가 중요합니다. 특히, 특별 활동이나 야외 활동, 주요 행사 등이 아이의 발달 상황과 개별성을 존중하는 프로그램인지 확인해 보세요. 교육 과정이 얼마나 다양한 놀이로 학습 효과를 꾀하고 있는지, 보육 시간이 긴 어린이집 특성상 하루 일과에 보육과 교육 기능이 적절하게 병행되고 있는지도 살펴보도록 합니다.

- 교재나 교구는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가?

영유아기에 장난감이나 교재, 교구들은 의미 있는 경험을 위한 좋은 매개체가 됩니다. 그러므로 온종일 놀이를 하는 어린이집에 이러한 것들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단순히 수동적이며 학습적인 수업이 아닌 스스로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장난감, 교구 등을 이용한 수업이 마련된 어린이집이라면 믿을만합니다.

- 바깥 놀이 환경을 잘 갖추고 있는가?

대도시에 있는 대부분의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갖추기 힘들죠. 실제로 정원 50명 미만의 어린이집은 실외 놀이터가 없어도 인가를 받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어린이집 안에 작게나마 모래놀이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혹은 근처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놀이터나 산책로 등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두면 보다 안전한 실외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함께 소통하는 공간! 교사가 행복한 어린이집

깔끔하게 정돈된 교실과 복도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아이들의 작품이 마치 교사들의 솜씨 자랑처럼 느껴진다면 그곳은 좋은 어린이집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겁니다. 조금은 어수선하고 부족해 보여도 아이들의 창의력이 돋보이는 작품들을 소중하게 여기는 곳이라면 아이들도 분명 행복할 거예요. 또, 적어도 계절마다 한 번씩 교실 환경을 새롭게 꾸미고 있다면 교사들의 열정이 넘친다는 증거이기도 한데요. 어린이집을 고를 때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교사의 자질입니다. 참관 수업을 통해 교사가 아이들과 얼마나 잘 소통하고 잘 돌보는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원장 선생님과 교사의 교육관은 어떠한가?

대부분의 어린이집은 원장 선생님의 마인드가 아이나 직접 아이를 돌보는 교사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상담 시 원장 선생님이 아이를 대하는 태도나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 등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원장 선생님의 교육관이 부모의 육아 스타일과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무리 좋은 어린이집이라 해도 교육관이 맞지 않으면 사소한 트러블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교사들의 이직이 잦은 편인가?

교사들의 근무연수가 길수록 좋은 어린이집일 확률이 높습니다. 교사의 이동이 잦다면, 크고 작은 문제가 많은 어린이집일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어린이집 교사가 다른 직종에 비해 이직이 잦은 편이지만, 모든 교사가 한꺼번에 바뀐다거나 학기 중에 갑자기 교사가 바뀐다면 선택을 보류하는 것이 좋아요. 직접 물어보기 불편하다면, 통합정보공시 사이트를 방문해 해당 어린이집의 근속연수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 교사 한 명이 돌보는 아이는 몇 명인가?

교사가 돌보는 아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관심과 손길이 부족해지기 마련이죠. 또, 돌봐야 할 아이들이 많으면 교사의 스트레스도 높아져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좋지 않을 수 있어요. 따라서 교사가 돌보는 아이들이 몇 명인지, 재원생은 몇 명인지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스마트하게! 모두가 편리한 어린이집

어린이집을 보내기 전에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특별활동입니다. 보통 영어, 음악, 체육, 미술 등의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부 강사의 수업으로 이루어지는데요. 특별활동비는 원비 외에 추가로 비용을 부담해야 하므로 어떤 과목이 배정되어 있는지, 금액은 얼마인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특별활동에 너무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비용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는지도 체크해두는 것이 좋아요. 매달 발생하는 특별활동비 등을 유치원 전용 자동이체 CMS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납하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지정된 날짜에 해당 계좌에서 자동으로 출금되므로 부모는 일일이 챙겨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교사는 수납 업무에서 벗어나 아이들의 교육에 집중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한데요. ‘효성 아이빌’은 따로 통장을 만들거나 특정한 은행이 아니어도 자동이체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 유치원 스쿨뱅킹 서비스 ‘효성 아이빌’의 장점은?

효성 아이빌은 은행 자동이체와 가상계좌를 결합한 유치원 스쿨뱅킹 서비스입니다. 입학 등록 시 다양한 비용 수납에 대한 자동이체 동의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학부모의 계좌에서는 특별활동비나 교재비 등을 모두 합산한 금액으로 한 번만 출금되고, 어린이집에는 항목별로 나뉘어 자동 정산되어 입금되므로 양쪽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체계적인 수납 시스템으로 주먹구구식 운영이 아닌 더욱 투명하고 합리적인 운영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어린이집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부모의 품을 대신하는 어린이집을 선택하는 기준은 당연히 까다로워야 합니다. 이런 것까지 확인해야 하나 싶을 정도로 꼼꼼하게 따져보고 심사숙고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한번 결정한 어린이집엔 아낌없는 믿음과 신뢰를 보내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요모조모 잘 따져보고 체크하여 엄마와 아이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좋은 어린이집을 선택해 보세요~!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