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비즈 팁] 유튜버 등 미디어 창작자를 위한 최고의 후원금 정기후원 방법은?

2020-12-29

초등학생 장래 희망 3위로 떠오른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는 유튜버를 비롯한 미디어 창작자를 말하는데요. 어린이를 비롯해 많은 사람에게 이 직업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디어 창작 일을 업으로 삼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팬을 확보하는 것도 힘들지만, 콘텐츠를 통해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인데요. 미디어 창작자가 수익을 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광고 수익과 콘텐츠 저작권료, 그리고 팬들이 보내주는 후원금 등이 있죠.

미디어 창작자가 플랫폼을 통해 후원금을 받는 방법은?

콘텐츠 제작에만 몰두하기에도 바쁜데, 수익이 잘 나는지 체크하고 후원을 독려하려면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후원자들에게 후원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콘텐츠를 제작할 때마다 고심해야 하죠.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등 1인 방송 플랫폼에서는 별풍선이나 도네이션, 슈퍼챗 등의 이름으로 후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플랫폼이 후원금의 일부 비율을 가져갑니다. 팬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보내는 후원금이 창작자에게 온전히 전달되지 않는 아쉬움이 있는 데다가, 매번 라이브 방송 때마다 일일이 후원금을 보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죠. 플랫폼에서는 1회성으로 보내는 후원금 외에 정기적으로 창작자를 후원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유튜브가 제공하는 채널 멤버십 기능을 살펴볼까요? 창작자가 유튜브 채널에서 멤버십 기능 활용을 신청하면 유튜브의 심사를 거쳐 승인 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멤버십 기능을 활성화하면 구독자는 좋아하는 창작자의 채널 멤버십에 비용을 지불하고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회원은 회원만을 대상으로 한 동영상이나 커뮤니티 탭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등 멤버십 등급에 따라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멤버십 요금은 매월 자동 청구됩니다.

다만 창작자는 멤버십 수익에서 현지 판매세 및 기타 수수료를 공제한 금액 중 70%만을 가져갈 수 있는데요. 플랫폼이 30% 비율의 금액을 가져가므로 이 역시 팬들의 입장에서는 후원금을 온전히 전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팬이 1만 원을 후원했을 경우, 유튜브에서 3,000원 정도를 가져가고 나머지 7,000원가량이 창작자에게 돌아가는 셈인데요. 여기에 수수료도 공제가 되므로 실제로 창작자에게는 더 적은 금액이 돌아가게 되죠. 후원을 원하는 팬은 물론 창작자에게도 플랫폼 수수료는 참 아쉬운 부분인데요! 팬들이 굳이 플랫폼에 수수료를 주지 않고 후원금을 쉽게 보낼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효성CMS입니다.

팬들의 후원금을 정기적으로! 효성CMS가 해답

팬이 보낸 후원금을 플랫폼 수수료 없이 매월 정기적으로 받아보세요. 팬들에게 효성CMS 자동이체로 후원금을 보내도록 안내하면 됩니다. 효성CMS를 이용하면 후원금이 매월 정해진 날짜에 팬의 계좌나 신용카드에서 자동으로 출금되어 창작자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 간편 동의 서비스를 통한 자동이체 신청

그동안 자동이체 후원을 원하는 팬들에게 일일이 공지하셨나요? 효성CMS에서는 URL 하나만 제공하면 간편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창작자가 발급받은 간편 동의 서비스 URL을 팬에게 공개하면, 팬들은 URL에 접속해 간단한 절차만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창작자의 정보를 확인하고 금융 정보 제공 동의서에 동의한 후 휴대전화로 본인인증을 마치면 결제정보 등록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결제정보와 납부일 등을 입력하고 아래 서명란에 직접 서명을 하면 자동이체 납부 동의가 완료되죠. 신청 완료 후에는 팬들이 후원금 자동이체 신청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효성CMS에서 휴대폰으로 안내 문자를 발송해드립니다.

- ARS를 통한 자동이체 신청

팬들에게 정기 후원 신청을 위한 ARS 번호도 안내할 수 있습니다. 팬이 ARS 번호로 전화 걸어 자동이체에 동의하면 간단하게 정기 후원 신청이 완료됩니다.

- 소액이라면 휴대전화 자동결제로 후원 가능

후원 금액이 소액이라면 간편하게 휴대전화 자동결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팬의 휴대전화 요금에 후원금이 합산되어 청구되는 후불 결제 방식입니다. 효성CMS를 이용해 정기 후원자를 꾸준히 늘려보세요. 콘텐츠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자동이체를 통한 정기 후원을 요청하면, 팬들도 잊지 않고 꾸준히 후원할 수 있어 번거롭지 않습니다. 창작자 역시 매달 얼마만큼의 후원금이 들어올지 미리 가늠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일회성 후원금 이체도 효성CMS로 간단히

효성CMS로 정기후원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상계좌를 통해 일회성 후원도 가능한 데다 후원금 이체 방법도 간단하죠. 창작자가 은행별로 전용 입금 계좌를 만들어 공개하면 팬들은 원하는 은행으로 편하게 입금하면 됩니다. 후원금이 이체되면 창작자는 가상 계좌를 통해 입금 명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원금 이체도 관리도 편한 효성CMS! 팬들은 후원금을 매번 일일이 보낼 필요 없이 자동이체 되니 편하고, 창작자는 플랫폼 수수료 없이 팬들의 후원금을 모을 수 있으니 수익에 큰 도움이 되겠죠. 미디어 창작자의 활동을 위한 필수 서비스인 효성CMS와 함께 자금 관리 계획을 세워보세요! 미디어 창작자들이 수익 걱정 없이 온전히 창작 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든든한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효성CMS 가입 문의 하러 가기>> 클릭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