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인터뷰] 세무 사무소 미수금을 줄이는 자금관리 서비스는? 장지욱 세무사가 말하다

2021-11-25

많은 세무사에게 사랑받는 자금관리 서비스, 효성CMS! 효성CMS는 효성에프엠에스의 대표 자금관리 서비스로 기장료를 비롯한 다양한 비용을 고객에게 수납받을 때 꼭 필요한 자동이체 서비스입니다. 효성CMS를 이용하면 수금이 편리해지고 미납률이 낮아져 세무 사무소 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효성에프엠에스는 한국세무사회 공식 전산법인인 (주)한길TIS와 제휴해 세무사만을 위한 특화 CMS(BestCMS)를 제공 드리고 있답니다. 그런데 세무 사무소에서 효성CMS가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고 있을지 궁금하시죠? 세무사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시지요!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세무법인 이화 마포지점의 장지욱 세무사입니다. 이름이 익숙하시다고요? 장지욱 세무사는 얼마 전 열린 '2021년 효성CMS 스크린 골프 대회’의 우승자랍니다. 스크린 골프 이벤트 대회에서 박현경 프로와 함께 호흡을 맞추며 멋진 골프 실력을 선보였던 분이죠! 뉴스룸에서도 이벤트 대회 소식을 전해 드렸었는데요. 그 반가운 얼굴을 인터뷰로 다시 만나볼까요?

▽ ▼ 영상으로 확인하기 (클릭) ▼ ▽


마포구청역 부근에 있는 세무법인 이화 마포지점! 장지욱 세무사는 2004년을 시작으로, 이곳에서 17년째 세무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이화'는 세상을 이롭게 돕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름답게 세무 사무소를 찾는 고객들에게 많은 이로움을 주기 위해 노력 중이라 해요. 세무법인 이화 마포지점은 기장 업무는 물론 가업 상속, 승계 등의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장지욱 세무사는 스크린 골프 대회 때 보았던 여유롭고 푸근한 미소로 취재팀을 반겨주셨는데요. 덕분에 인터뷰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답니다. 

비대면 시대, 거리의 제한이 없어졌어요

비즈니스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등 예측할 수 없는 일들로 거리 두기가 필수가 되었고,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신기술이 등장하고 있죠. 세무 사무소 환경 역시 과거와는 매우 달라졌습니다. 장지욱 세무사는 세무 사무소는 특히 비대면화가 빠르게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이제는 홈택스에서 전자 신고를 할 수 있어서, 굳이 세무서에 가지 않더라도 전자 신고를 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죠. 
고객을 만날 일도 줄었습니다. 자료도 택배로 받고, 온라인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직접 만나 일을 처리할 필요가 없어졌답니다. 그래서 세무법인 이화 마포지점의 고객 중에는 제주도에 있는 업체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일이므로 고객을 대면해 영업할 일은 필요하지만, 세무 사무소의 업무는 나날이 물리적 거리가 무의미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에 발맞춰 수납 환경 역시 비대면화가 더욱 요구되는데요. 그런 면에서 효성CMS는 세무 사무소 직원들은 물론 세무 사무소를 찾는 고객들에게도 매우 환영받는 서비스입니다. 

효성CMS를 쓴 뒤, 미수금이 20%로 줄었어요! 

장지욱 세무사는 효성CMS를 쓰기 전에는 고객들에게 돈이 들어오는 게 일정하지 않아 자금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고객마다 사정이 다르다 보니 비용을 입금하는 날짜가 제각각이었기 때문이죠. 언제 고객에게 돈을 받게 될지 알 수 없어, 사무소 자금 계획을 세우기가 쉽지 않았다고 해요.

“효성CMS를 사용한 뒤에는, 수금 받는 날짜를 정해 모든 고객들에게 같은 날에 비용을 받기 시작했어요. 이렇게 하니 수금 관리가 매우 쉬워졌죠. 기존에는 고객에게 일일이 전화를 해 수금해야 했지만, 효성CMS를 쓴 뒤로는 납부 고객의 통장에 돈이 있으면 자동으로 비용이 출금되니 수금에 신경쓸 필요가 없어졌거든요. 덕분에 40%가량 되었던 미수금을 20%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지금 세무법인 이화 마포지점은 고객 중 90%가 효성CMS를 이용 중입니다. 신규 고객은 효성CMS를 이용하는 조건으로 계약하고 있어요. 은행을 찾아가 이체할 필요 없이 효성CMS를 통해 기장료가 자동으로 인출되니, 납부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져 고객들도 만족한다는 평입니다. 

효성CMS, 당연히 추천합니다! 

"효성CMS를 쓰면 일 처리가 편하고 자금 계획을 쉽게 세울 수 있습니다. 당연히 추천해 드려요!”
장지욱 세무사는 다른 세무사는 물론 세무 사무소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효성CMS를 적극 추천한다고 해요. 고객들에게 효성CMS로 수금을 한 번에 해 들어오는 돈을 목돈으로 만들어 두면, 급여, 사무실 유지 비용 등 나가는 돈에 대한 예산을 짜기가 수월해집니다. 자금 계획을 탄탄하게 세울 수 있어 그만큼 세무 사무소 운영이 원활해지는 것이죠. 고객에게 비용을 수납받는 업종이라면 효성CMS를 활용할 것을 적극 강조했습니다. 

효성CMS 덕분에 인생의 큰 추억을 만들었어요!

장지욱 세무사는 2021년 효성CMS 스크린 골프 대회에 참여하면서 프로골퍼 박현경, 임희정과 인연을 맺었습니다. 스크린 골프 이벤트 대회에 대해 물으니 장지욱 세무사의 얼굴이 더욱 환해졌는데요. 인생의 좋은 추억이 되었다며, 박현경 프로에게 선물 받은 애장품을 꺼내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장지욱 세무사는 효성CMS를 잘 쓴 덕분에 이런 이벤트 대회에도 나갈 수 있어 행복한 날들이었다고 감회를 밝혔습니다.

“주변 세무사들도 깜짝 놀랐죠. 골프를 이렇게 잘 쳤냐며, 자기에게도 골프를 좀 알려달라는 분도 있었어요. 행사 출연 후 그동안 연락 못 하고 지냈던 동창과 지인에게 방송을 잘 봤다고 연락도 많이 왔죠. 박현경 프로, 임희정 프로와 같이 골프를 친 걸 특히 부러워했어요. 저 역시도 제 자신이 부러울 정도였답니다.”

더불어 효성에프엠에스에서 앞으로도 이런 대회를 많이 열면 좋겠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는데요. 올해의 많은 성원에 힘입어 효성에프엠에스는 내년에도 다양한 골프 행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이번 대회 우승자로서 장지욱 세무사의 내년 활약은 어떨지 벌써 궁금해집니다.

장지욱 세무사를 만나 비대면의 시대에 세무 사무소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이야기를 듣고, 효성CMS가 세무 사무소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인터뷰가 많은 세무사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효성에프엠에스는 앞으로도 계속 서비스를 개선해 효성CMS가 세무 사무소를 비롯한 많은 업종에서 편리하게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