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자금관리 문화’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관련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효성FMS 뉴스룸

소식

[인터뷰] 사회복지시설 운영을 탄탄하게 하고 싶다면? 안양좋은세상의 노하우는?

2022-01-27

사회복지시설 운영은 어려움이 많습니다. 일손과 자금은 늘 부족하지만 도움이 필요한 곳은 너무 많기 때문이죠. 시설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시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후원금을 꾸준히 받는 것이 1순위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후원자와 늘 연결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두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비용을 적게 쓸 것이 아니라, 업무 효율을 더 높이고 인력을 줄일 수 있다면 과감하게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래야 시설을 오래 운영할 수 있고, 그만큼 어려운 이웃을 꾸준히 도울 수 있으니까요.

사회복지시설을 운영 중이거나 설립을 고민하고 있다면, 다른 시설들의 운영 사례로 노하우를 얻어보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동생활가정 시설 운영 사례를 소개합니다. 안양좋은세상의 시설장인 최윤정 정신건강사회복지사를 만나보았습니다.

▽ ▼ 영상으로 확인하기 (클릭) ▼ ▽

 정신장애인의 온전한 자립을 위한 공동생활가정, 안양좋은세상

정신재활시설이란 정신질환자를 사회 적응을 위해 각종 훈련이나 생활지도를 하는 시설입니다. 이곳은 생활시설, 주간재활시설, 공동생활가정, 지역사회전환시설, 직업재활시설, 아동청소년정신건강지원시설, 중독자재활시설 등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안양좋은세상은 정신재활시설 중에서 여성 공동생활가정에 속하는데요. 이곳은 여성 정신질환자에게 주거를 제공하고, 재활훈련을 통해 여성 정신질환자가 홀로서기를 할 수 있게 돕는 시설입니다. 

안양좋은세상은 만 18세 이상의 여성으로 현재 정신의료기관에서 정기적으로 약물치료를 받는 정신장애인을 돌보고 있습니다. 조현병, 불안증, 양극성 장애, 우울증 등 정신의학과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은 사람 중 사회적응훈련이 필요한 이들이 입소 대상자입니다. 
"15년간 정신의료기관에서 사회사업실장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입원 환자 중 많은 사람이 퇴원 후 갈 곳이 없어 퇴원하지 못하거나, 모텔이나 고시원 등을 배회하다 다시 입원하는 경우를 보았죠. 정신장애인들은 정신과 증상이 완화되더라도 지역사회에 적응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요. "

안양좋은세상이 설립되기 전까지 안양에는 공동생활가정 시설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최윤정 시설장은 안양 지역의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적응해 독립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안양에 시설 개소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안양좋은세상은 입소자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시설에서는 개개인에 맞춰 다양한 재활 활동을 진행합니다. 주간 재활 활동이나 교육, 직업훈련을 하거나 취업 활동을 통해 독립을 돕습니다. 문화 여가 활동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를 주고, 입소자를 1:1로 돌보는 개인 맞춤 재활 서비스도 있습니다.  

효성CMS, 1인 운영 시설에 너무 효율적이에요!

사회복지시설은 후원자들을 계속 모집하고, 꾸준히 후원금을 받는 게 중요하죠. 하지만 모금 활동은 늘 쉽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일수록 더 그렇죠. 간신히 후원자가 되었지만, 정기적으로 후원이 되지 않고 끊기는 일도 많습니다. 이에 안양좋은세상은 후원금을 지속해서 모을 방법을 마련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효성CMS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효성CMS는 일자별로 입금 현황을 볼 수 있어요. CMS 관리에서 출금 조회를 할 수 있어 그 과정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어 편하더라고요. 출금 상태와 출금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후원금이 납입되지 않은 이유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

최윤정 시설장은 이전에 다니던 직장 두 곳에서 모두 효성CMS를 쓰고 있었습니다. 후원자 관리가 쉽고 후원 현황이나 통계를 쉽게 볼 수 있는 점이 편리해 보였다는데요. 그래서 안양좋은세상을 개소하면서 바로 효성CMS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효성CMS는 정기적인 수납관리가 되어서 너무 좋아요. 자동이체를 통해 후원금을 관리해준다는 점은 1인이 운영하는 시설에 매우 효율적이거든요. 현재 시설에 효성CMS를 통해 후원금을 내시는 비중은 92% 정도입니다. 후원신청서를 받을 때 대부분 효성CMS 자동이체 동의 신청을 받고 있어요.”

효성CMS를 쓰지 않고 후원금을 따로 이체해주는 후원자들도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일이 매번 이체하는 경우에는 지속해서 후원이 이루어지기 쉽지 않다는데요. 단발성으로 후원이 끝나버리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홀로서기가 필요한 정신장애인을 도와주세요!

우리 주변에는 혼자 살아가기 힘든 정신장애인이 매우 많습니다. 아직 자립이 어려운 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면 어떨까요? 작은 관심이더라도 큰 응원과 위로가 되어줄 것입니다. 안양좋은세상을 후원하고 싶으시다면 전화(031-8033-9002)로 문의 주시거나, 시설에 방문해주세요. 후원신청서를 통해 원하는 날짜에 정기적으로 후원이 가능합니다. 일시적으로 후원을 원하시는 분은 후원 계좌(농협 351-1190-6838-33, 예금주 안양좋은세상)를 통해 바로 후원하실 수도 있습니다. 후원은 시설로 후원금을 보내는 것 외에도 후원 대상자를 정해 자립 지원 후원금을 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계좌이체나 신용카드를 통해 자동이체로 후원금을 낼 수 있는 효성CMS는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W4C)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 덕분에 복지시설 운영 자금과 후원자 관리 및 모금 업무를 W4C 안에서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어 편리하고, 투명하게 자금 관리를 할 수 있답니다. 지금 사회복지시설을 운영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후원자들에게 효성CMS를 통한 자동이체로 후원금을 정기적으로 받아보세요. 후원이 끊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후원자가 번거로움 없이 지속해서 후원할 힘이 됩니다. 

글 / 효성 FMS 편집팀